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가족 빚 대신 갚아라" 불법 대부업자 3년 이하 징역형



경제 일반

    "가족 빚 대신 갚아라" 불법 대부업자 3년 이하 징역형

    "휴대폰 녹취가 필수, 신고해야"

    #1. 경기도에 거주하는 김모(37)씨는 형수가 불법 사채업자에게 빌린 50만원을 연체하는 바람에 사채업자로부터 심한 욕설과 협박을 들었다. 사채업자는 하루 이자가 5만원이라며 당장 갚으라고 독촉을 했고, 김씨의 아버지, 어머니에게까지 전화해 욕을 하면서 김씨의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에 찾아가겠다고 협박을 했다. 또 아이의 학교 담임선생님에게 전화해 욕설을 하며 돈을 갚으라고 요구했다.

    #2. 경기도에 거주하는 A씨(64세)는 사업에 실패한 아들이 두 달 전 집을 나가 혼자서 생활하고 있던 중 어느 날 갑자기 사채업자가 찾아와 아들의 빚을 대신 갚으라며 협박했다. 이처럼 미등록 대부업자들이 채무자 가족에게 빚을 대신 갚으라는 협박을 일삼는다는 신고가 계속해서 들어오자 금융감독원이 소비자 경보를 발동했다.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금감원은 13일 올해 1∼7월 불법사금융피해 신고센터(☎ 1332)에 미등록 대부업자의 불법 채권 추심에 대한 신고가 483건 들어왔다고 밝혔다.

    신고 대부분은 사채업자가 대출 사실을 가족에게 알린다거나(237건), 가족에게 무조건 갚으라는 협박을 하고 있다(201건)는 내용이었다.

    최근 미등록 대부업자들은 급전이 필요한 이들에게 소액을 빌려주고, 미리 받아놓은 가족 연락처를 활용해 채권을 추심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주로 50만원을 대출해주면서 선이자 20만원을 떼고, 일주일 후에 50만원을 돌려받는 조건을 내건다. 대출이자를 연리로 따지면 3,476%나 된다.

    금감원은 빚을 대신 갚을 의무가 없는 가족에게 변제를 요구하는 것은 불법이며,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채업자들은 주로 대포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불법 채권추심을 했다는 사실 입증이 어려운 점이 가장 큰 문제다.

    금감원 김상록 불법금융대응단 팀장은 "휴대폰 녹취가 가장 중요하다"며 "녹취 내용을 기록해 놓으면 업체를 특정할 때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대출받을 때 가족과 친지의 연락처 등 개인정보를 요구하면 이를 거절해야 하며, 미등록 대부업자보다는 정상적 대출사이트를 활용하라고 당부했다.

    금감원 '서민금융 1332'이나 '한국이지론' 홈페이지에서 서민대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