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방부 "사드 제3부지 후보지 3곳 실사 착수"…롯데골프장 유력(종합)



국방/외교

    국방부 "사드 제3부지 후보지 3곳 실사 착수"…롯데골프장 유력(종합)

    "軍-지자체 협의 통해 후보지 선정…양측 추천 전문가 자문"

    미군 사드 발사 테스트 (사진=미국방부)

     

    국방부는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를 경북 성주 성산포대에서 성주군내 다른 곳으로 변경하는 문제와 관련해 해당 지자체인 성주군과 협의해 3개 후보지를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한미 공동실무단이 제3부지들에 대해 오늘부터 현장실사를 포함한 부지 가용성 평가를 진행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성주군내 사드 제3부지 후보지는 초전면 성주롯데골프장과 금수면 염속봉산, 수륜면 까치산 등 3곳으로 알려졌다.

    문 대변인은 "국방부는 해당 지자체와 협조하고 관련 전문가의 자문을 받으면서 6개 부지 가용성 평가 기준을 적용해 빠른 시일 안에 후보지를 평가하고 결과를 제시할 것" 이라고 설명했다.

    6가지 평가 기준은 작전 운용성, 주민·장비·비행안전, 기반시설 체계 운용, 경계보안, 공사소요 및 비용, 배치 준비기간 등이다.

    롯데 스카이힐 성주 골프장

     

    문 대변인은 "그동안 국방부는 성주지역에서 거론돼 온 제3부지들을 실무차원에서 검토해왔다"며 "한미공동실무단은 지난번 구성과 유사하게 운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해당 지자체(성주군)는 서류평가 및 현장실사 등 부지 평가에 필요한 업무 협조가 이뤄질 예정이며 관련 자문은 국방부와 해당 지자체에서 각각 추천한 환경, 전자파, 토목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다"고 말했다.

    문 대변인은 "(제3후보지) 3개 부지는 군사 보안상 말할 수 없다"면서도 "그동안 언론에서 거론돼 왔던 3개 부지"라고 말해 성주롯데골프장과 염속봉산,까치산임을 시사했다.

    국방부는 지난 22일 성주군에서 제3후보지에 대한 가용성 검토 요청을 한 후 성주군과 협의를 해왔고 최종 협의를 통해 3개 후보지를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실무단은 빠른 시일안에 제3부지를 평가해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국방부는 밝혔다.

    문 대변인은 "제3부지 평가결과는 주민 관심사인 전자파, 소음 등에 중점을 두고 지역 주민에게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국방부가 성주군내 사드 제3후보지에 대한 실사에 착수한 가운데 현재로선 성주롯데골프장이 배치 예정지로 유력하다.

    롯데 스카이힐 성주 골프장

     

    롯데골프장은 성주군청에서 북쪽으로 18km 가량 떨어져 있고 해발고도도 680m로 기존 배치 예정지인 성산포대(383m)보다 높아 전자파 유해성 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게 장점으로 꼽힌다. 여기에 진입로와 전기 등 기반시설도 갖춰져 있어 공사기간도 단축할 수 있다.

    그러나 롯데골프장은 인접한 김천지역 주민들의 반발과 부지 매입을 위한 예산투입시 국회의 동의 여부가 변수다.

    롯데골프장과 함께 후보지로 선정된 염속봉산과 까치산 등은 기지 건설을 위해 산을 깎는 등의 대규모 공사가 필요하고 접근성도 나빠 이미 부적합 판정이 내려진 상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