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간 '터치 사이언스:에너지 체험 여행' 등 2권



책/학술

    신간 '터치 사이언스:에너지 체험 여행' 등 2권

    신간 '아는 만큼 보이는 고사성어 40'

     

    학생들이 과학을 흥미롭게 배우게 하면서도 선생님들도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신간 '터치 사이언스'으 저자 임성숙은 중·고등학교에서 30년 이상을 근무하면서 학생들에게 그 호기심과 재미를 계속 느낄 수 있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해왔다.

    2012년부터 경기도 과학 교사들이 매달 한 번씩 모여 과학을 즐기는 시간을 가지면서 핸즈온실험자료집들을 출간하고 그 과정에서 체험으로 만나는 실험들과 그 실험이 주는 의미들을 찾아보면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책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 책을 집필했다.

    특히 에너지는 세계적인 문제로 석유 가격의 폭등 및 하락은 국제 정세에도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어떤 삶을 살게 되는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에너지. 그 에너지가 만들어지는 과정, 자원 탐구는 학생과 일반인 모두에게 관심이 필요한 주제다.

    이 책은 과학 영역 가운데에서도 우리 생활 속에 가장 필요한 에너지, 그중에서도 전기 에너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험 과정을 담았다. 전기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문제들이 있으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실생활에서의 재미난 실험들을 직접 체험하고 그 원리를 알아보고자 만들어진 책이다.

    이 책에서는 전기 만들기 및 화력발전뿐 아니라 신재생 에너지를 탐구한다. 전기 에너지원으로부터 전기를 만드는 방법, 실생활에서 이용되는 모습, 전기 사용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책은 모두 두 마당으로 구성되는데, 첫째 마당은 7개의 장으로 자원에서 전기에너지, 그리고 전류, 자기력, 모터, 발전기, 전지 등의 내용을 통해 전기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실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알아보는 활동을 통해 에너지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둘째 마당은 에너지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화력발전을 중심으로 열의 이동, 열에 의한 상태변화, 열에너지 만들기, 뜨끈뜨끈한 지열에 의한 에너지까지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임성숙 지음/ 산소리/ 194쪽/ 15,000원

     

    신간 '아는 만큼 보이는 고사성어 40'은 딱딱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고사성어를
    신개념 학습 방법을 도입해 재미있는 놀잇감으로 변신시켰다.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고사성어 40개를 다양한 구성의 활동으로 제시하여, 고사성어에 대한 흥미와 참여를 끌어내고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먼저 이 책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퀴즈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놀이로서 퀴즈는 자유로운 연상과 유추 과정을 유도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기폭제 역할을 한다.

    아이들은 알아서 맞히는 재미, 몰라서 배우는 재미, 이 두 가지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퀴즈로 고사성어에 쉽게 접근한 뒤에는 고사성어의 유래를 재미있는 동화로 엮어 흥미를 유지하고, 마지막으로 앞에서 알게 된 고사성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실생활에 접목함으로써 충분히 이해하게 돕는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고사성어를 익히고, 고사성어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더 늘어나도록 유도하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