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흡연자 월급 깎아야? 직장내 흡연 논쟁 다시 촉발



사회 일반

    흡연자 월급 깎아야? 직장내 흡연 논쟁 다시 촉발

    한 외국계 회사 "비흡연자 6시 퇴근, 흡연자 6시 25분 퇴근" 호응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직장 내 흡연자들의 근무 시간은 비흡연자보다 적을까?

    사내 흡연문화를 두고 비흡연자와 흡연자 간에 온라인에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비흡연자들은 흡연자들이 업무 시간에 충실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반면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도 쉴 수 있는 문화를 만들면 더 좋은 정책이 아니겠냐고 항변했다.

    논란은 16일 오후 한 온라인 게시판에 게재된 "흡연자들의 월급 까여야 합니다"라는 글에서 촉발됐다. 자신을 기업 준관리자 남성이며 비흡연자라고 밝힌 작성자는 흡연자의 태도를 강도 높게 비난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화면 캡처)

     

    그는 이 글에서 "시간과 성과의 문제라고 하지 말라. 시간이 부족하면 성과도 당연히 나지 않는다. 담배를 피우면 상과가 올라가는 것이냐. 흡연자 대부분은 비흡연자보다 적게 일한다"고 적었다.

    작성자는 이어 "얼마 전 후배에게 담배 너무 많이 피우는 것 아니냐. 건강 나빠진다고 돌려 말했다"며 "후배는 일할 때만 피워서 괜찮다고 답했다. 일할 때만 농땡이 부려야 하니 많이 피겠지"라고 주장했다.

    이 글은 게시판에서 120여 개의 댓글이 달리며 비흡연자와 흡연자간 논쟁의 시발점이 됐다.

    흡연자들은 "사장님 마인드냐", "군대에서도 흡연자가 유리하다", "비흡연자도 흡연자만큼 쉴 시간을 마련하면 되는 것 아니냐", "사람을 기계로 보냐"는 등 항변했다.

    이에 비흡연자들은 "동일한 휴식을 취하고도 흡연자는 또 나가더라. 흡연의 문제다", "남들 담배 피울 때 안 피우고 일한 비흡연자 성과급 주는 방법도 있다", "비흡연자는 티타임이라도 갖게 해라"는 등 반응을 보였다.

    답 없는 논란이 지속되자 다른 작성자가 쓴 관련 게시글 "한 외국계 기업문화"가 새롭게 올라왔다. 자신을 외국계 기업 직원이라 밝힌 작성자는 사내 흡연자 관리 방안을 공개했다.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화면 캡처)

     

    그는 "출근 후 11시까지 흡연 금지다. 출근 후 두 시간이 업무 집중도가 가장 높은 시간이라 흡연이 안 된다"고 적었다.

    이어 "부서장을 통한 적절한 제재다. 너무 자주 자리를 비운다 싶으면 부서장이 제재한다. 그래도 간다면 인사고과 반영이다"라고 덧붙였다.

    작성자는 또 "비흡연자는 6시 퇴근을, 흡연자는 6시 25분 퇴근을 권장하고 있다"며 "25분 차이를 두는 데 대해 흡연자들이 대부분 인정한다. 관리가 잘 된다. 흡연자와 비흡연자 간 서로 불만도 없다"고 부연했다.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특히 퇴근 시간 차이 항목에 "대단하다", "신의 한 수다"라는 댓글로 호응했다.

    직장내 흡연 논쟁은 우리만의 문제는 아니다. 지난 2010년 11월에는 영국 동부 노퍽 카운티 브레크랜드 의회에서는 근무 시간 중 흡연하러 나갔다가 들어오는 시간을 일일이 확인해 일한 시간에서 빼는 법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