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리우] "엄청난 컴백!" 진종오, 믿기 힘든 역전드라마 썼다



스포츠일반

    [리우] "엄청난 컴백!" 진종오, 믿기 힘든 역전드라마 썼다

    진종오 선수가 10일 오후 (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데오도루 올림픽 사격장에서 열린 남자 50m 권총 결선에서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진종오 선수가 엄청난 컴백을 해냈습니다"

    한때 6위였던 진종오가 단숨에 3계단을 뛰어올라 입상권에 진입하자 장내 아나운서도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올림픽 2연패를 노렸던 10m 공기권총에서 5위에 머물고 "죄송합니다"라는 말만 남긴채 사격장을 떠났던 진종오(37·KT). 그 한마디에서 어깨에 짊어진 부담이 고스란히 느껴졌다.

    진종오는 11일(한국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슈팅센터에서 개최된 2016 리우올림픽 사격 남자 50m 권총 결선에 출전했다. 본선을 1위로 통과했다. 진종오가 2008 베이징올림픽, 2012 런던올림픽에서 제패했던 종목이다. 3회 연속 우승을 노렸다.

    출발은 좋지 않았다. 진종오는 초반부터 흔들리면서 순위가 6위까지 떨어졌다. 서든데스 방식의 결선에서 자칫하면 조기 탈락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진종오는 연거푸 과녁 중앙에 총알을 꽂으면서 부활했다. 순식간에 순위를 3위로 끌어올렸다.

    질주는 계속 됐다.

    진종오는 7차 2차례 사격에서 20.5점을 수확해 북한의 김성국을 3위로 끌어내리고 2위로 도약했다. 이때 1위 호앙 쑤안 빈(베트남)과의 격차는 2.3점차, 역전은 쉽지 않아보였다.

    진종오는 끝까지 추격을 계속 했다.

    마지막 3명이 남았고 진종오는 10점대 사격을 계속했다. 마지막 2발을 남기고 호앙 쑤안 빈을 0.2점차로 추격했다.

    진종오가 10점을 쐈고 호앙 쑤안 빈이 8.5점을 쐈다. 순식간에 순위가 뒤집혀 진종오가 1위까지 올라갔다. 장내가 술렁였다.

    마지막 사격, 진종오는 10.3점을 기록해 호앙 쑤안 빈의 마지막 사격을 의미없게 만들었다. 총점 193.7점으로 191.3점을 쏜 호앙 쑤안 빈을 제치고 짜릿한 역전 드라마를 연출했다.

    이로써 진종오는 올림픽 사격 최초로 개인전에서 3연패를 달성한 선수로 사격 역사에 기록됐다. 또 올림픽 사격 한 종목에서 3차례 우승을 차지한 역대 두번째 선수가 됐다.

    또 진종오는 올림픽 무대에서만 6번째 메달을 따 한국 올림픽 역사의 레전드 김수녕과도 어깨를 나란히 했다. 한국 선수 중 올림픽 개인전에서 3회 연속 우승한 선수도 진종오가 최초다.

    진종오는 올림픽 단골손님이다. 2004년 아테네 대회를 시작으로 2008년 베이징 대회, 2012년 런던 대회에 이어 2016년 리우올림픽 무대도 밟았다.

    4회 연속 올림픽 무대를 밟은 것만으로도 대단한데 진종오는 올림픽에 나갈 때마다 최소 1개 이상의 메달을 가져왔다. 쌓이고 쌓여 어느새 6개가 됐다.

    진종오는 런던에서 금메달 2개를, 베이징에서 금메달 1개와 은메달 1개를, 아테네에서 은메달 1개를 땄다. 리우올림픽을 포함하면 금메달 4개, 은메달 2개로 총 메달 개수가 6개로 늘었다.

    이로써 진종오는 여자 양궁의 김수녕(금메달 4개, 은메달 1개, 동메달 1개)이 보유하고 있는 한국 올림픽 최다 메달 기록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아시아 사격 올림픽 최다 메달 타이기록도 세웠다. 총 6개의 올림픽 메달을 수확한 진종오는 왕이푸(중국)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왕이푸는 현 중국 사격 대표팀 감독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