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휴가복귀 앞둔 박 대통령, '우병우 옹호'로 가닥



대통령실

    휴가복귀 앞둔 박 대통령, '우병우 옹호'로 가닥

    휴가 중 인사검증 결과 승인 등 우 수석 신임 재확인

    휴가 중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강대공원 십리대숲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일주일간의 여름휴가를 마치고 1일 업무에 복귀한다. 휴가 도중 후임 경찰청장 내정을 통해 '신임 의지'를 드러낸 만큼, 우병우 민정수석 관련 의혹을 정면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휴가 직전,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우 수석 감찰을 승인했다. 법률상 착수 요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감찰 개시 자체가 비위의 '구체성'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해석됐고, 우 수석에게 위기일 수 있었다. 하지만 동시에 박 대통령이 감찰 기간(최소 한달) 동안 우 수석에 대한 검찰 수사를 막아준 것으로도 이해됐다.

    휴가 3일간 관저에서 칩거하던 박 대통령은 나흘째 날, 휴가 중임에도 이례적으로 후임 경찰청장 내정자를 발표했다. 이날은 우 수석이 3일 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한 날이었고, 내정자 역시 우 수석이 검증한 사람이었다. 향후 인사청문회에서 '의혹투성이 우 수석의 인사검증을 신뢰할 수 없다'는 야당의 공세가 뻔히 예상되지만, 박 대통령은 우 수석의 업무능력을 신임한 셈이다.

    같은 날 박 대통령은 울산을 찾아가 관광지와 시장을 돌면서 국민을 만나 '힘내세요', '사랑합니다' 등 격려를 받고 돌아왔다. '우병우 공세'를 펼치는 정치권과 언론 대신, 일반 국민과 직접 소통하는 방식으로 국정운영에 대한 지지 확보를 모색한 것으로 보인다. 휴가 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대통령이 흔들리면 나라가 불안해진다"며 다졌던 정면돌파 의지를 거듭 천명한 셈이다.

    우병우 민정수석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결과적으로 박 대통령은 '우 수석 거취'라는 문제에 '경질 불가'라는 답을 낸 것으로 볼 수 있다. 집권 이래 매해 휴가 복귀 때마다 일부 참모나 장관을 경질했던 전례가 이번만큼은 반복되지 않을 전망이다. 현실적으로 검찰과 국가정보원 등 권력기관을 장악하고 있는 우 수석을 포기했다가는 정권 말기 안정을 담보받기 어렵다.

    박 대통령은 대신 보호무역주의 회귀나 업계 구조조정 등 국내외 환경을 들어 경제위기를 강조하고, 추경예산안 조속 처리 요구로 국회를 압박하는 등 역공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현존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도 지속적으로 상기시키는 한편, 예고한 대로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할 희망의 전기"로 광복절 특별사면도 단행할 수 있다.

    하지만 야당이 다수가 된 현재의 국회에서 이전의 대야 전략이 통할지는 알 수 없다. 당장 야권은 경찰청장 내정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하는 등 발빠르게 공세를 취하고 있다. 북핵 위협에 따른 사드(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배치 문제에서도 주민 반발이 지속되고 있다.

    광복절 특사의 규모와 범위를 놓고도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재벌이 대거 포함되는 경우 "대기업 지배주주·경영자의 중대 범죄에 대해서는 사면권 행사를 엄격히 제한"하겠다던 대선공약의 파기 논란이 제기될 수 있다. 아울러 각종 의혹에 둘러싸인 우 수석에게 특사명단 조율 권한이 부여된다는 점도 지적될 수 있다.

    여권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호재는 없고 악재만 있다"며 "야권도 문제지만 8월9일 전당대회에서 비박계에게 당권이 넘어간다면, 우 수석을 안고 가겠다는 대통령의 생각이 뜻대로 관철되리라고 보장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