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주민 빠진' 신고리 5·6호기 설명회…'허울뿐' 분통



부산

    '주민 빠진' 신고리 5·6호기 설명회…'허울뿐' 분통

    25일 오후 3시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 본부에서 최근 건립이 최종 승인된 신고리 5·6호기와 관련한 현장 설명회가 열렸다. (사진=부산CBS 송호재 기자)

     

    신고리 5·6호기의 건립을 최종 승인한 뒤 첫 설명회가 25일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열렸다.

    하지만 현장 설명회에 정작 지역민은 초대조차 받지 못해 허울뿐인 설명회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 원안위 "신고리 5·6호기는 안전하다"…부산지역 관계자 "지역민 외면" 공방

    이날 오후 3시 고리원전본부 3층 회의실에서 신고리 5·6호기의 승인과 건립에 대한 설명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원자력안전위원회 최종백 사무처장, 한국수력원자력 김범연 부사장 등 원전 추진 기관 관계자들과 부산 해운대을 배덕광 국회의원, 부산시 정경진 부시장 등 부산지역 관계자가 참석했다.

    먼저 원안위 등 원전 추진 기관 관계자들은 신고리 5·6호기 평가와 승인 과정, 쟁점이 되고 있는 각종 안전 문제 등에 대해 설명했다.

    25일 오후 3시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 본부에서 최근 건립이 최종 승인된 신고리 5·6호기와 관련한 현장 설명회가 열렸다. (사진=부산CBS 송호재 기자)

     

    원안위 최종백 사무처장은 "한수원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허가를 신청한 2012년 9월부터 모두 4차례에 걸쳐 1천240여 건의 보완을 요구하는 등 관련 규정에 따른 철저한 심사 과정을 거쳤다"라며 "특히 논란이 되고 있는 다수호기와 지진 안전성 평가, 원자로 시설 위치 제한 등에 대한 검토도 마쳤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신고리 5·6호기의 기술적인 검토를 맡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김무환 원장은 "다수호기에 대한 안전성 심사결과 국내외 기준에 만족한다는 결과가 나왔다"라며 "지진 안전성에 관해서도 반경 320km 지역의 지질특성을 분석한 결과 안전하다고 판단했다"라고 말했다.

    설명이 끝나자 지역 관계자들의 질문과 지적이 이어졌다.

    김영주 부산시 원자력안전대책위원장은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은 매우 원론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라며 "자연재해 등 1, 2차 위험 외에 북한의 공격과 같은 3차 위험에 대한 대비책이 빠져 있고 주민 대피 계획 등 현실적인 위험이 발생했을 때 대처 방안도 찾아볼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기장군 김쌍우 시의원은 "원안위가 이미 모든 결정을 내린 뒤 지역 주민에게 일방적인 통보만 하는 밀어붙이기식 사업 추진했다"라고 지적하며 "지역 주민의 안전이 직결된 문제에 대해 원안위가 결정을 내리기 전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양해를 구하는 게 먼저 아닌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원안위 관계자 등은 "향후 주민 안전을 확보하고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다"라고 답변하며 황급히 설명회를 마쳤다.

    ◇ "주민 빠진" 현장 설명회에 지역민들 '분통'…갈등 심화할 듯

    25일 오후 3시 부산 기장군 고리원자력 본부에서 최근 건립이 최종 승인된 신고리 5·6호기와 관련한 현장 설명회가 열렸다. 설명회가 시작되기 전 기장군의 주민단체 관계자들은 회의장에 들어와 "주민도 초대하지 않은 설명회는 인정할 수 없다"라며 불만을 터트렸다. (사진=부산CBS 송호재 기자)

     

    원안위 등은 이날 신고리 5·6호기 건립 승인 이후 첫 설명회를 열면서도 정작 지역 주민들은 초대하지 않아 허울뿐인 설명회라는 빈축을 샀다.

    실제로 설명회에는 부산과 울산의 공무원 등 행정관계자와 정치인이 대부분을 차지했고 부산 기장군과 울산 울주군 등 원전이 들어설 지역의 주민들은 찾아볼 수 없었다.

    이 때문에 설명회가 시작되기 전 회의장에 들어온 기장지역 주민협의회 관계자는 "현장에서 설명회가 열리는 사실을 주민도 모르는 황당한 사태가 발생했다"라며 "주민 설명회에 주민의 입장조차 제한하는 이 같은 형식적인 설명회는 인정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또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신고리 5·6호기의 건설에 강력하게 반대한다"라며 "이후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서는 원안위와 부산시, 부산지역 정치권 등 관계자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명회에 앞서 이날 오후 2시 고리원전 정문에서는 반핵부산시민대책위원회 등 부산·울산·경남 지역 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5·6호기의 건설 승인을 강력하게 규탄했다.

    이 자리에서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오늘 설명회는 진정한 주민 설명회가 될 수 없을뿐더러 부·울·경 시민을 무시하는 행위"라며 "기만적인 원안위의 신고리 5·6호기 현장 설명회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처럼 설명회를 거치면서도 오히려 지역 주민들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어 원전 건설을 둘러싼 갈등은 오히려 심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