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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하나 "이재명 상한가" vs 이준석 "보수선 관심없어"



정치 일반

    장하나 "이재명 상한가" vs 이준석 "보수선 관심없어"

    <상한가>
    성주투쟁위원회 (이준석)
    이재명 성남시장 (장하나)

    <하한가>
    중국 (이준석)
    유일호 경제부총리 (장하나)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준석(새누리당 전 비대위원), 장하나(더불어민주당 전 의원)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월요일의 코너, 뉴스쇼 증권 시장 <뉴스닥>. 오늘도 두 분의 패널 나오셨어요. 새누리당 이준석 전 비대위원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안녕하세요.

    ◇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장하나 전 의원 어서 오십시오.

    ◆ 장하나>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지난 주말 지구촌에서 가장 뜨거웠던 곳이 터키라면, 우리나라에서는 성주가 가장 정말 뜨거운 이슈의 장소가 됐습니다. 총리를 감금한 것이냐 아니냐, 혹은 총리가 그럼 거기에 왜 간 것이냐 하는 상황. 어떻게 보세요?

     

    ◆ 이준석> 사실 총리가 가면서 그런 거 예상 안 하고 갔다면 의아한 거고요. 가서 애초에 그 시간을 쓰려고 갔겠죠. 가볍게 가는 것보다 존재감을 부각시키고 오는 것이 맞기 때문에 일정 부분은 시간 쓰고 오려고 했을 것입니다, 애초에.

    ◇ 김현정> 그러면 이런 사태를 예상하고 간 거냐.

    ◆ 이준석> 충분히 예상 범위에 있었다고 생각하고요. 제 생각에 총리가 회피하려고 했다면 버스가 들어가기 전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회피할 길이 있었을 겁니다. 그런데 군민들이 집결했다는 걸 알고도 진입한 것이기 때문에, 저는 그 부분은 일각에서 예측하는 것처럼 아주 돌발적인 상황으로 감금이 일어나고 이런 것은 아닐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지금 다 대대적으로 전담반 꾸려서 사람들 색출해내고 수사하고 그런다는 거 아니에요.

    ◆ 이준석> 그런데 이제 예를 들어 집회를 하면서 있었던 발언들 같은 거 보면, 현안이 현안인 만큼 박근혜 정부에 대해서 비판하는 과정이 당연히 있을 수 있지만, 쓰이는 용어 같은 것들이 일부 보도에 따른 것을 보면 참외농사 짓던 고장에서 나올 수 있는 용어들이 아닌 것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남쪽과 우리가 싸우려는 것이 아닙니다"라고 한다든지. 여기서 우리라는 것은 주어가 누구입니까? 우리가 남쪽인데 지금. 이런 것처럼 또 한쪽 이념에 경도된 사람들이 거기에 가서 조장하는 부분도 없지 없지는 않다는 얘기를 지금 하는 게 있는 거죠.

    ◇ 김현정> 그러니까 외부에서 분명히 누군가가 개입해서 사태를 좀 폭력적으로 몰고 갔을 가능성을 이준석 비대위원은 보시는 거예요?

    뉴스닥이 선정한 상한가 성주 투쟁위(좌), 이재명 성남시장(우)

     

    ◆ 이준석> 100% 거기에 외부 인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을 거구요. 그래서 지금 이번에 성주대책위에서도 그 안에서도 이견이 갈리겠지만 어쨌든 앞으로 외부에서 그런 정치적 목적의 참여를 최대한 배제하려고 노력하겠다는 발언이 있었던 것은 주목받을 사안인 것 같습니다. 상한가로 저는 이번에 성주대책위를 뽑아봤는데.

    ◇ 김현정> 성주투쟁위를? 상한가로? 왜 상한가로?

    ◆ 이준석> 사실 이곳이 정국을 일주일간 주도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요. 그리고 이 안에서 논쟁의 요소가 생겼습니다. 아까도 제가 말씀드렸지만, 마이크 잡고 얘기했다는 아까 발언은, 표현을 그대로 살펴보자면 “북핵은 우리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제가 알기로 북핵은 미국과 협상용입니다” 이런 이야기들이 있었고 "북핵은 저희하고 남쪽하고 싸우게 하는 핵무기가 아닙니다", 이렇게 얘기했는데.

    ◇ 김현정> 외부 세력일 것이다.

    ◆ 이준석> 제가 봤을 때, 성주에 있는.

    ◇ 김현정> 사람은 아닐 거다.

    ◆ 이준석> 성주에 사는 분이 정말 그런 얘기를 했다면 그거 자체로 신기한 일입니다.

    ◇ 김현정> 외부인들은 우리한테 개입하지 말라고 투쟁위에서 말이 나온 것, 물론 투쟁위 내부에서 아주 일치된 의견은 아닙니다마는 그런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부분이 바람직하다. 그래서 상한가로 보시는 거예요?

    ◆ 이준석> 네, 저는 만약에 그렇게 논의가 국한된다면 오히려 정부에서는 성주의 민심을 안정시키는 행동에 집중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요. 그게 아니라 이게 "북핵은 북한이 미국하고 협상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북핵을 받아들어야 합니다" 이런 주장이 끼기 시작하면, 이거는 단순히 무슨 전자파 문제 이런 정도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거는 또 우리 사회에 60년짜리 이념논쟁을 들고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해결의 가능성이 없어지는 거구요. 따라서 그것을 성주 지역 문제로 국한시키려는 노력 자체가 투쟁위 내에서 있는 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 김현정> 장하나 전 의원. 하실 말씀이 많으실 것 같아요.

    ◆ 장하나> 아까 말씀하신 거, '저희랑 남쪽하고 무슨 어떻다'는 얘기를 하신 분이 있다면, 그런 분이 또 마이크를 잡고 발언할 수 있었다는 기회가 있다는 게 이해가 안 되고 그거야말로 조사 대상인 것 같아요. 그 사람들이 과연 외부인의 대다수일까요. 저는 외부인사라는 단어 자체를 되게 혐오하는 편인데, 왜냐하면 사회 문제가 있으면 거기에 관심을 갖고 남의 문제라고 외면하지 않는 게 옳구요. 저는 오히려 그런 것들을 평가하고 인정을 하는 사회 분위기가 맞다고 보는데요. 이것은 남의 일은 외면하자라는 논리랑 저는 좀 똑같이 받아들여요. 세월호 문제가 그러면 유가족만의 문제냐 전혀 그렇지 않고, 사드 배치도 성주만의 문제는 아니니까.

    ◇ 김현정> 사드가 성주에 배치되지만 넓게는 우리나라에 배치되는 거고.

    ◆ 장하나> 과거에 여러 경험. 밀양 송전탑 때도 외부에서 가면 밀양 사람 아닌데 왜 하냐는 얘기가 나왔지만, 원자력 문제나 핵 발전 문제가 그 지역만의 문제는 아니잖아요.

    ◇ 김현정> 왜 그 지역만의 문제냐, 외부인도 마이크 잡고 얘기할 수 있는 거 아니냐, 이 말씀이세요?

    ◆ 장하나> 그럴 때마다 보수언론과 보수진영에서 외부 세력이 본질과 떠난 이유로 개입한다라는 식으로 공격들을 해 왔죠. 그런데 그런 경험들이 또 성주대책위에도 어떤 영향을 준 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상당히 안타까운 부분인 것 같아요.

    ◆ 이준석> 성주 전 군민들의 입장은요. 제가 이해하기로는 '안보에 대해서 우리가 추호도 다른 이견도 없다. 하지만 성주에 배치되는 것에 대해서 논의 절차가 미흡됐던 것은 사실이기기 때문에 이거에 대해서 정부와 대화를 해야 한다'라고 하는 것인데요. 거기에 갑자기 '북핵은 우리를 겨냥한 것이 아닙니다' 이런 게 끼기 시작하면서 대화가 애초에 안 되는 거구요. 혹시라도 성주 군민들 입장에서도 그것이 자신들의 주장을 왜곡시킬 수 있기 때문에 좀 그런 분들은 참여하지 않아야 한다고 봅니다. 아니면 좌판을 따로 벌리든가요.

    ◇ 김현정> 장하나 의원, 마지막 멘트 하시고 우리 다른 상한가로 넘어가시죠.

    ◆ 장하나> 목소리를 내는 많은 사람들에게 "당신들은 개입하지 말아라"고 하는 건 무리한 주장이고요. 또 그게 아까 같은 북핵 옹호론자. 그런 사람들이 다수가 아닐 거거든요. 사드 문제에 국민들이 관심을 갖는 건 당연합니다.

    ◇ 김현정>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준석 전 비대위원 상한가로 성주투쟁위를 뽑아오셨어요. 장하나 의원은 상한가 누구 뽑아오셨습니까.

    ◆ 장하나> 저는 이재명 성남시장님.

    ◇ 김현정> 이재명 성남시장님. 결국은 더민주 전당대회 나간다는 거예요, 안 나간다는 거예요?

    ◆ 장하나> 안 나간다는 거죠. 그런데 안 나가기로 했는데 상한가 뽑아오셨어요?

    ◆ 장하나> 일단 저도 불출마 선언이 의외로 느껴지는데요. 당대표 적합도를 조사했는데 이재명 시장이 지금 현재 출마가 확실한 송영길, 추미애 두 의원보다도 높게 나와버렸죠.

    ◇ 김현정> 여론조사.

    ◆ 장하나> 그래서 사람들한테 의아함과 어쨌든 존재감 발산을 했는데 그래놓고 또 불출마 선언을 한 것에 대해서는 일단 이분이 지자체장이시기 때문에 당권과 지자체장 역할을 같이 하실 수 있느냐에 대해서 좀 비관적이기도 하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장하나> 그런 점에서 욕심내서 당 출마 안 한 것도 좋은 상태구요. 그러면서 또 이분이 요새 하고 있는 최근에 단식농성이라든가 또 이번에 거기에 대해서 국가 국가위임사무가 보이콧하겠다고 하면서.

    ◇ 김현정> 중앙정부에 대해서 투쟁하고 있죠.

    ◆ 장하나> 그렇죠. 그런데 그런 투쟁들도 더 알려지는 계기가 되구요. 어쨌든 지금 정부가 지자체에 예산을 가지고 제대로 좀 지방자치가 안 되도록 하고 있는데, 이런 정부에 대해 지금 이재명 시장 혼자만 반대의견을 갖고 있지는 않아요. 그런데도 앞장서 투쟁하면서 반대의사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있어서 저는 하나하나 좋은 어떤 스텝을 밟아가고 계신 것 같고 성남시장으로서는 할 수 있는 최선이다.

    ◇ 김현정> 얻을 것은 많이 얻었다. 김종위 비대위 대표가 뭐라고 했냐면 "그 사람, 머리가 빨리빨리 도는 사람이다. 정치적으로 자기가 취할 수 있는 것은 다 취했다. 여론조사상 압도적 1위를 달렸는데 포기한다는 게 쉽겠느냐. 그런데 포기한 것 보면 정치적 식견이 높다고 사람들이 판단할 것 아니냐"

    ◆ 장하나> 이재명 시장을 그렇게 평가할 수 있다는 시각에 대해 저도 이견이 없구요. 또 이번 일글을 통해서 이재명 시장이 그전까지 돈키호테식의 이미지에서 좀 벗어날 수 있게 된 거 같다.

    ◇ 김현정> 돈키호테 이미지를 탈피한 것 같다, 이번에?

    ◆ 장하나> 그렇게 보여집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준석 비대위원장님도 동의하세요?

    ◆ 이준석> 보수진영에선 관심이 없습니다.

    ◇ 김현정> 관심이 없어요?

    ◆ 이준석> 홍준표 지사가 보수 현안에서 화제가 돼도 진보진영에서 홍준표 지사에 관심이 없지 않습니까?

    ◇ 김현정> 그러니까 진보계의 홍준표가 이재명 시장이다? 이미지가?

    ◆ 이준석> 사실 투사형 이미지는 맞고요. 그런데 둘의 행적이나 방향성은 아주 다르기는 하죠. 이런 투사형 정치인이 뭐냐 하면, 지지층에선 굉장히 호감을 사는 반면에 반대편에는 굉장히 비호감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지금 이재명 시장이 받고 있는 의구심이라는 거는 결국에는 이재명 시장이 성남의 시장이라는 거죠. 그러니까 이재명 시장이 할 수 있던 여러 가지 정책들이나 이런 것들이 성남시장이라는 것에서 비롯되는 것 아니냐. 예를 들어 지금 이재명 시장이 청년수당 주겠다하는 것들이 재정자립도가 20%밖에 안 되는 동두천 시장이었다면 할 수 있었겠느냐. 원칙적으로 본다면 서울에서도 이런 논쟁들 꽤 있었거든요. 예를 들면 서울의 경우에는 강남구청에서 뭐 한다고 그러면 서울시가 잘 안 도와줘요. 강남구청장도 서울시청과 맨날 싸웁니다. 서울시에서 항상 하는 말은 강남북 균형발전 아닙니까? 강남3구에서 걷은 재산세를 재정이 열악한 강북 지역 구청에 더 나눠주겠다는 게 서울시 계획이고, 그러면서 서울시장이 도리어 투사적인 이미지를 매번 갖게 되는데요. 그러면 이재명 시장에게 동일하게 "성남시에서 돈 남는 거 쓰지 말고 동두천에 나눠주십시오"라고 했을 때 그게 된다면 그게 경기도 전체에 대한 복지 정책이 될 수 있는 것이겠지만, 경기도에서 성남만큼 세수가 많은 곳이 어디 있겠습니까, 판교에서 세수 쫙쫙 나오는데. 그런 상황에서 돈 쓰는 것이 과연 크게 의미가 있는 행동인가에 대해서 이재명 시장이 보여줘야 될 부분이 있는 거죠.

    ◇ 김현정> 그런데 이번에 전당대회 내가 출마할까, 말까 고민 중이라 하면서 여론조사 1위를 했는데도 불출마한 것, 이 과정만 따로 떼서 봤을 때 이거는 득이라고 보세요, 아니라고 보세요?

    ◆ 이준석> 그건 정치적 선택의 문제죠. 정치적 박력을 키우려고 한다면 '대선을 보니까 우리 당에 문재인 대표로는 안 되겠다. 내가 뛰어들어야겠다' 해서 오늘부로 성남시장직에서 사퇴한다고 하면 하나의 방법이 되는 거거든요. 그런데 그러면 또 무책임한 소리를 들을 거고. 여러 가지 정치적 선택 속에서 한 것이기 때문에 제가 보기에는 이재명 시장 같은 경우는 지금 당장 어떤 당 개혁이나 이런 작업에 참여해서 본인의 주가를 올리는 것보다 본인이 성남시장으로 계속 하던 거 그러니까 돈 쓰는 일 그런 거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게 낫다고 생각하시는 거겠죠.

    ◇ 김현정> 돈 쓰는 거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일. 이거 이재명 시장이 들으면 기분 나쁠 수 있을 것 같은데.

    ◆ 장하나> 뜻밖인데요. 노원구에 지역 기반을 갖고 계신 정치인께서 강남북 지역발전 부정적으로 말씀하셔서.

    ◆ 이준석> 도리어 저는 긍정적으로 얘기한 거죠. 동두천시에도 세수를 나누어줘야 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이렇게 성남시가 앞서 나가는 것에 대해서 예를 들어 세수가 남는 부분에 대해서 복지정책을 펴는 거에 대해서, 경기도 다른 지역에서는 불만이 있습니다. 같은 경기도인데 왜 우리는 이런 정책 하지 않느냔 비판이 들어오면 답은 이렇게 할 수밖에 없죠. 우리는 판교가 없기 때문이다.

    ◇ 김현정> 분당에 없기 때문이다. 알겠습니다. 이재명 시장 한번 모셔야겠네요. 이 자리에. 이분을 놓고 이렇게 뜨거워질지 몰랐는데.

    ◆ 장하나> 성남이 부자냐 아니냐보다, 그 세수를 갖고 어디에 쓰는지 국민들이 관심을 갖고 이슈가 되는 것이지.

    ◆ 이준석> 세수조차 없는 곳도 많아요. 지자체 중에.

    ◆ 장하나> 없는 데가 있다고해서 있는 지자체가 안 쓸 수는 없잖아요.

    뉴스닥이 선정한 하한가 유일호 경제부총리(좌), 중국(우) (사진=청와대 제공)

     

    ◇ 김현정> 네, 알겠습니다. 장하나 의원이 뽑아온 상한가, 이재명 성남시장. 오늘은 상한가에서 시간이 많이 갔어요. 하한가가 간략하게 짚고 가겠습니다. 하한가. 누구부터 하실까요. 이준석 전 비대위원 누구 뽑아오셨어요.

    ◆ 이준석> 저는 중국을 꼽았습니다.

    ◇ 김현정> 중국?

    ◆ 이준석> 이제 나라단위로까지 저희가 생각해 보는데요.

    ◇ 김현정> 왜 중국입니까?

    ◆ 이준석> 사실 중국에 외교스타일이라는 거 자체가 이번에 명확하게 드러난 것이 아니냐. 외교에 있어서 분명히 우리가 봤을 때는 기부 앤 테이크가 외교의 원칙입니다. 그거 안 되는 외교할 이유가 뭐가 있습니까.

    ◇ 김현정> 주고 받고?

    ◆ 이준석> 그렇죠. 그런데 우리가 지금까지 북한의 AIIB의 가입이라든지 중국 주도의 질서에 편입하겠다는 의지도 되는 것이고요. 그리고 열병식까지 박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 김현정> 갔었죠.

    ◆ 이준석> 예. 우리가 미국 질서의 어쨌든 동맹국가인 데도 불구하고.

    ◇ 김현정> 잠깐만요. 왜 웃으세요. 장하나 의원?

    ◆ 장하나> 가신 게 그냥 너무 의아했어서요. 말씀하시죠.

    ◆ 이준석> 그런 식으로 어쨌든 사실 박근혜 정부 내에서 중국경사론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상당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은 다 알고 계실 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인들의 이익에 조금이라도 반하는 문제가 나오면 여러 가지 경로로 경제 보복 등의 이야기도 흘러나오고 이런 것을 보면서 과연 이게 저희가 기브 앤 테이크를 할 수 있는 대상으로 생각할 수 있을까, 그냥 저도 일개 소시민으로서 생각해 보게 됩니다.

    ◇ 김현정> 중국. 중국하고만 우리는 친해야 된다는 말이냐. 우리에 대해서 간섭하는 게 아니냐. 이런 부분 지적하시는 겁니까?

    ◆ 이준석> 애초에 기본적으로 기브 앤 테이크 안되면 우리가 외교 관계로 이어나갈 수 있느냐. 이거 혹시 아직도 우리를 조공관계로 생각하는 거 아닌가. 이렇게 생각할 수 있는 거죠.

    ◇ 김현정> 장하나 전 의원, 어떻게 보세요, 중국?

    ◆ 장하나>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그랬으면 하겠지만 중국하고 동등한 어떤 외교,국제관계에서 동등한 힘을 우리가 갖고 있느냐에 대해서는 냉정하게 좀 평가를 해야 할 것 같고요.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 중국하고 주변국 사이에서 그냥 균형외교하자. 저번하고 똑같습니다. 현명하게 하자. 우리가 중국하고 ‘우리가 열병식도 가졌는데’ 라는 게 사실 통합니까, 국제관계에서? 그러기 때문에 말씀드리는 거고 우리가 거기 때문에 얼마나 고통받을 것이냐 하고 한국이 할 수 있는 선택 중에 그게 현명한가. 이런 것들 중에서.

    ◇ 김현정> 항상 우리가 우리 입장에서. 미국이든 중국이른 러시아든.

    ◆ 장하나> 우리가 얼마를 써요, 가진 것을 다 쏟아도 중국이라든가 그러니까 주변국하고 군비경쟁으로 심지어 일본하고 이길 수 없는 거죠. 우리가 국방비에 모든 것을 다 넣는다고 해도 국방력을 이길 수 없는 건데 과연 이게 국방경쟁만 가능한 건지 다른 외교적인 방법은 없는지 그런 것들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지 않나요.

    그래서 지금 사드 논쟁에 대해서 반대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 것 같아요. 이 문제를 걱정하는 국민들이 단지 안보의 불감증을 갖고 있는 국민들이 반대하는 게 절대 아니거든요. 합리적인 우리 여론들 흐름을 좀 잘 면밀히 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김현정> 또 사드 문제로 돌아오게 됐는데 어쨌든 이준석 전 위원은 이래라 저래라 하는 중국 외교적으로 하한가 줄 수밖에 없다, 지적을 하셨어요. 장하나 의원은 하한가를 누구를 뽑아오셨습니까?

    ◆ 장하나> 저는 유일호 경제부총리를 뽑았습니다.

    ◇ 김현정> 유일호 경제부총리, 왜요?

    ◆ 장하나> 몇가지 있는데 이번주에 최저임금 얘기를 안할 수가 없어서요.

    ◇ 김현정> 최저임금. 결국 결정이 됐죠.

    ◆ 장하나> 하여튼 7%대 7.4%인가 올랐고 이게 사실 시작은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께서 최저임금 대폭 인상하는 거 피할 수 없는 선택이다, 이래서 오히려 기업계라든가 어떤 재계를 설득할 것처럼 많은 기대심리를 주셨는데요. 사실 그때 한번 무의로 끝났고요.

    지금은 경제부총리, 유일호 부총리가 역할을 맡고 있는데 이번에도 어떤 기대감만 높였지만 사실 실제는 지금까지의 인상률보다 못한 것이라서 안타까운 거죠. 최저임금 올리자는 게 임금받는 사람만 좋자 이런 것은 전혀 아니고 독일 같은 경우에도 오히려 계속 경제가 침체하니까 최저임금제도 없던 것을 도입해서 오히려 소비심리가 26%나 진작이 됐대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준석 전 비대위원 어떻게 생각하세요. 최저임금 노동계는 1만 원 주장했고 재계는 동결 주장하다가 결국 440원 올리는 선에서 끝이 났어요.

    ◆ 이준석> 최저임금 문제같은 경우에는 최저임금 경계선에 있는 분들, 예를 들어 혜택을 볼 수 있는 분들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대한민국 영세자업자 비율이 30% 가까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영세 자영업자 같은 경우에는 이 부분에서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실질적으로 최저임금이 인상되면 그에 맞게 물가도 조정되고 하면서 소득 재분배 효과가 있다면 아까 장하나 의원이 기대한 모든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면은 나쁘지 않은 부분이 있는 정책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그것이 어떻게 발생하느냐. 예를 들어 우리가 최저임금을 인상하고 그러면, 예를 들어 김밥집 가서 1000원 인상된 김밥을 모든 소비자가 받아들이느냐.

    그게 아니라면 중간에 끼어 있는 영세자영업자나 이런 분들에게 피해가 귀착될 수 있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굉장히 사회적 합의의 과정입니다. 제 생각에는 물론 최저임금 매년 결정해야 되는 위원회 차원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그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저는 이번에 6000원대에서 결정됐다 자체가 끝이 아니라 우리가 사회적 합의를 받아들이기 위한 정치권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하는 거죠. 그거 없이 숫자만 올라가게 되면 중간에 낀 자영업자분들은 굉장히 어려워합니다.

    ◆ 장하나> 어떤 설득의 과정 필요하다고 하신 거 너무 맞고요. 영세자영업자분들이 같이 일하는 직원 분들보다 얼마 더 못 가져가시는 거야, 몇 억씩 가게 투자를 하고. 정말 맞는 말씀이세요. 그런데 최경환 부총리가 재임 시절에 어느 정도 인상했다라고 하신 것은 최저임금 높인 사례들, 외국사례들을 봤을 때 이게 의외로 그러면 최저임금을 올리면 뭘 하고 싶냐고 했을 때 설문을 해 보니까 거의 대다수가 외식 좀 하겠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치킨 한 번 시켜 먹는 게 부담되는 분들이에요. 이 최저임금 받는 분들이.

    그래서 그런 것들이 주변에 치킨이라든가 김밥이라든가 이러한 가게를 하시는 분들하고 관련이 돼요. 이 최저임금 받는 분들의 어떤 소비 진작이. 저는 그거를 캐치를 하고,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가 그런 얘기를 하셨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설득은커녕 시도도 제대로 못한 점하고 지금 유일호 경제부총리도 지금 전혀 제대로 노력 못하신 부분이 실망스러운 거죠. 박근혜 정부에 실망스러운데. 대표로 얘기를 드렸고요. 위원회 말고 국회에서 최저임금 정했으면 좋겠어요.

    ◇ 김현정> 그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 이준석> 사실 이번에 선거 과정을 통해서 최저임금 공약을 적극적으로 내세운 당이 없었거든요. 예를 들어 정의당 정도만 적극적으로 공약을 내세웠던 거죠.

    ◆ 장하나> 물귀신 작전인데. 더민주가 바로 1만 원하자는 게 아니고 5년간 1만 원으로 단계적으로 가자고 하면서, 그게 가능하려면 매년 두 자릿수 인상률은 해야 이게 가능한 거죠.

    ◇ 김현정> (웃음) 알겠습니다.

    ◆ 장하나> (웃음) 새누리당과 차이는 있는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웃음) 물귀신 작전 하지 마시고 오늘 두 분과 함께한 뉴스닥. 새누리당 이준석 전 비대위원, 더불어민주당 장하나 전 의원, 두 분 고맙습니다.

    ◆ 이준석> 고맙습니다.

    ◆ 장하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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