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하나님 뜻에 합당한 남편과 아버지가 된다는 것'



책/학술

    '하나님 뜻에 합당한 남편과 아버지가 된다는 것'

    신간 '어떻게 사랑할 것인가'

     

    신간 '어떻게 사랑할 것인가: 하나님 뜻에 합당한 남편과 아버지가 된다는 것'은 가정에서의 목자 리더십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그리스도인의 가정에 대해 성경에 근거하면서도 현실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지침을 담고 있다.

    저자는 '알기, 인도하기, 공급하기, 보호하기'라는 네 가지 성경적 원리를 가정에서의 리더십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삶에서도 기본 바탕이 되는 이 네 가지 원리에서 분명한 것은, 아내와 자녀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며 서로 대화를 나누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가정을 알고, 인도하고, 공급하고, 보호하는 일이 남편과 아버지로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책 전반에 걸쳐 이야기한다. 가정에서 어떻게 목자 됨을 실천할 수 있는지를 성경에 근거한 설명과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며 독자에게 다정하게 이야기해준다.

    가정에서 남편과 아버지, 그리고 가장으로 산다는 것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 아무리 아내를 사랑하고 자녀에게 좋은 아버지라 자부한다 해도 이 부분은 늘 고민할 수밖에 없는 현실적 문제일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가정의 목자로 세우셨기 때문에, 남편이자 아버지는 자신의 아내와 자녀를 알아야 한다. 성경에 근거한 하나님의 길로 올바르게 인도해야 한다. 물질적인 것과 영적인 것을 풍족하게 공급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가정을, 결혼을 보호해야 한다. 저자는 이 네 가지 원리를 균형 있게 지켜나갈 것을 촉구한다.

    "사랑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라는 말이 있듯 이 책에서는 무엇보다 '실제로 할 것'을 강조한다. 자신의 아내에게, 자녀에게 형식적으로 대하고 말하는 것들을 그들은 다 알기 때문이다. '하는 척만 하면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은 곧 우리의 가정을, 우리 주변을 문제투성이로 만드는 시발점이 될 수 있다. 일방적이고 형식적이고 마지못해 갖는 가족모임이나 경건의 시간, 놀이 시간 등은 오히려 남편/아버지 자신을 비롯해 아내와 자녀에게까지 상처를 줄 수밖에 없다. 이런 점은 이 책을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돌아보게 함과 동시에 자신의 가정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이 책은 성경이 말하는, 남성과 여성 한 사람씩으로 이루어진 부부에 한 명 이상의 자녀를 둔 가정을 독자로 전제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남성 그리스도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남편과 아버지로서의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현대 가정의 구성원 모두를 위한 것이기도 하다. 이 책은 남편과 아내, 아버지와 자녀, 가정의 목사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가정에 대해, 아내에 대해, 자녀에 대해, 그리고 무엇보다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돌아볼 계기를 마련해준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남편과 아버지로 살아가도록 부르셨다는 사실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그것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귀한 성경적 지침을 제공해줄 것이다.”

    책 속으로

    ㆍ 당신에게 소중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은 결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로 대체될 수 없다. ‘소중한 시간’은 때로는 아주 적은 시간 동안만이라도 가족과 함께 보내는 것만으로도 용인될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이 정말로 아내를 알고 이해하고 그녀에게 보답하기를 원한다면, 앞에서 제시한 일상의 시간 외에 또 다른 시간을 내야만 한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오랫동안 그녀를 위한 시간을 마련해보라. 아침이든 저녁이든 외식을 하러 가라. 돈이 신경 쓰인다면 낭비하지 마라. 오랜 시간 산책하는 것도 좋다. 창조적인 사람이 되어라! 당신은 왜 이제 아내와 데이트를 하지 않는가? 당신은 이렇게 되도록, 당신에게 유익할 수 있도록 결정해야만 한다.
    -2장 목자는 아내를 안다(47쪽)

    ㆍ 지금 이 순간 자녀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무엇인가? 가장 깊은 열망은 무엇인가? 자녀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 만약 그것을 모른다면, 당신은 자녀의 가장 큰 필요를 채워주는 목자의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없다. 당신은 ‘바로 그때에 필요한 것’을 줄 수 있기를 원해야 한다. 당신의 자녀가 자신의 문제를 갖고 당신에게로 오는 것을 편안하게 여기는가? 자녀가 어떤 잘못을 저질렀을 때 ‘쫓겨나지는 않을까?’ 하는 두려움 없이 당신에게로 다가올 수 있는가? 당신의 가정은 자녀가 편안한 마음으로 당신과 어떤 것이라도 나눌 수 있는 은혜의 장소가 되어야 한다.
    -3장 목자는 자녀를 안다(85쪽)

    ㆍ 어떤 어려운 일들이 관계를 어렵게 만들지라도 아내를 향한 당신의 사랑은 당신의 헌신에 기초해야 한다.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한다. “그 누구도, 그 무엇도 그들의 사랑을 멈출 수 없어.” 하지만 당신이 미묘하게 (아니면 대놓고) 그날그날 그녀의 외모나 당신에 대한 동의 여부, 집을 지키고 있는지, 당신의 성공에 어떻게 반응을 보이는지 등에 기초한 당신의 감정이 담긴 메시지를 보낼 때 그녀가 얼마나 확신을 하지 못할지 생각해보라. 조건 없는 아내 사랑의 핵심은 당신을 향한 그리스도의 무조건적 사랑을 떠올리는 것이다.
    -5장 목자는 아내를 인도한다(115쪽)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