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얼굴 인식 콘테스트…인간이 AI 이겼다



아시아/호주

    [영상]얼굴 인식 콘테스트…인간이 AI 이겼다

    알리바바 개발 얼굴인식 AI 로봇 '마크' 꺾어

    얼굴인식 콘테스트에서 인간이 AI(인공지능)를 꺾었다.

    지난달 30일 중국 항저우에서는 기억력이 비범한 왕유형(34)과 알라비바의 온라인 결제시스템 알리페이의 얼굴인식 AI 로봇 '마크'가 얼굴인식 콘테스트(총 3라운드)에서 맞대결했다.

    1~2라운드는 생중계 스튜디오에 초대된 여성들의 얼굴을 잠깐 본 다음, 스튜디오 간이벽에 붙인 150~300개의 인물 사진과 매치하는 방식이었다. 1승씩을 나눠 가졌다.

    승부는 마지막 라운드에서 가려졌다. 3라운드는 여성의 실물을 확인한 후 벽에 붙어 있는 수 백 개의 사진 중 해당 여성의 어린 시절 사진을 찾는 미션이었다. 뜻밖에 왕유형이 이겼다.

    '마크'는 알리페이가 최근 개발한 얼굴인식 AI 로봇이다. 내부 실험 결과, 결제 서비스 사용자 얼굴 인식 성공률이 99.5%에 달한다.

    왕유형은 지난해 중국 두뇌 리얼리티 쇼 프로그램 '더 브레인' 시즌 2에서 탁월한 이미지 식별능력을 보여줬다. 일례로 700개의 사진 중 696개는 립스틱 자국이고 나머지 4개만 입술 자국이었는데, 입술 자국 사진을 정확히 골라냈다.

    알리페이의 데이터 전문가 첸 지동은 "AI와 인간의 얼굴인식 능력을 비교,분석한 후 알고리즘을 적용할 생각으로 콘테스트를 열었다"고 말햇다.

    현재 왕유형은 산둥성 지역 경찰이 교통사고 뺑소니범과 강도 용의자 등을 찾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사진=유튜브 화면 캡처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