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 김홍영 검사 母 "똑똑한 머리가 이기나 진심이 통하나 봅시다"



사건/사고

    [영상] 김홍영 검사 母 "똑똑한 머리가 이기나 진심이 통하나 봅시다"

    [YouTube 영상보기] [무료 구독하기] [nocutV 바로가기]

    "당신 똑똑한 머리가 이기는지 내 진심이 통하는지 한 번 두고 봅시다."

    지난달 말 서울남부지검 故 김홍영(33) 검사의 어머니 이기남(57) 씨가 마지막으로 A 부장검사에게 전한 말이었다.

    아들의 친구들로부터 A 부장검사가 김 검사에게 폭언을 일삼고, 폭행까지 했다는 말을 전해 들은 이 씨는 떨리는 목소리로 A 부장검사에게 관련 사실을 물었지만, A 부장검사는 모든 의혹을 부인했다.

    최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울 남부지검 김홍영 검사의 어머니 이기남(57)씨가 5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지방변호사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사법연수원 제41기 동기회의 기자회견에 참석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제가 울면서 전화를 했어요. 그런데도 딱 잡아떼더라고요. 일도 많이 준 적 없고, 둘이 술을 마신 적도 없다고 그랬어요…. 그래서 제가 '당신은 정말 인간이 아니군요'라고 했어요."

    A 부장검사의 폭언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진 뒤 A 부장은 이 씨의 전화조차 받지 않고 있다.

    김 검사와 함께 사법연수원 시절을 보낸 사법연수원 41기 동기회가 5일 오후에 개최한 '김홍영 검사의 죽음에 관한 진상규명·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이 씨는 마이크를 잡았다.

    "전국이 우리 아들의 죽음으로 떠들썩한데도, 여전히 검찰은 사과 한마디 없습니다. A 부장검사 밑에서 4개월 동안 지옥 같은 하루하루를 보냈을 아들을 생각하면, 엄마로서 억장이 무너집니다."

    최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울 남부지검 김홍영 검사의 사법연수원 동기들이 5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지방변호사회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살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이 씨는 흐느끼며 호소했다.

    "대검찰청은 당장 A 부장검사를 조사하고, 이 사건과 관련된 남부지검 동료검사들과 실무관, 관련자들의 진술을 확보해 철저히 조사하세요. 그리고 아들의 죽음에 책임이 있는 자들에게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해야 합니다."

    아울러 이 씨는 남부지검장에 대한 사과와 검사들의 과도한 업무량을 조절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김 검사의 연수원 동기이자 친한 친구인 허진영 변호사는 추모사를 낭독했다.

    41기 동기회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김 검사의 죽음을 둘러싼 의혹을 조사하고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공동 성명서를 대검에 제출했다.

    동기 990명 중 712명이 참여한 이번 성명에는 450명이 자신의 실명을 밝혔다.

    사법연수원 41기 동기회장인 양재규 변호사가 5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지방변호사회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울 남부지검 김홍영 검사의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성명에 참여한 사람 중에는 변호사뿐만 아니라 검사나 판사, 공무원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양재규 동기회장은 "김 검사가 세상을 떠난 지 6주가 지났는데 검찰에서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며 "남부지검에서 제대로 조사를 안 하다가 문제가 커지자 대검에서 나선 모양새"라고 꼬집었다.

    이어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단체행동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