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새누리당만 모른다는 주어(主語)…또 '생략 논란'



사건/사고

    새누리당만 모른다는 주어(主語)…또 '생략 논란'

    새누리당 김도읍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주어생략당'이라는 핀잔을 받았던 새누리당에서 또다시 '주어생략' 논란이 번지고 있다.

    새누리당 김도읍 의원은 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정현 의원의 KBS 보도 외압 파문과 관련해 '대통령은 언급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청와대와 대통령과의 연계성은 어떻게 보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녹취록을 보면 '대통령이 하필이면 봤네'라는 말이 아니고 대통령은 괄호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정현 의원이 청와대 홍보수석 당시인 2014년 4월 30일 밤, KBS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걸어 세월호 관련 보도의 대체를 요구하면서 "한번만 도와줘 진짜, 요거. 하필이면 또 세상에 ( ) KBS를 오늘 봤네. 아이고 한번만 도와주시오"라고 언급한 대목을 두고 한 말이다.

    녹취파일 공개 후 괄호 속 인물이 박근혜 대통령일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졌음에도, 그렇게 단정할 수 없다는 취지다.

    "문맥상으로 볼 때 대통령님이 봤다는 표현으로 들리기는 한다"는 진행자의 말에도 김 의원은 "녹취록 전문을 보면 대통령이라는 언급 자체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어가 없다면 이정현 수석이 봤다는 얘기냐"는 질문에 "꼭 그런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도와주십시오, 여러번 하다가 그 말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끝을 흐렸다.

    청와대 홍보수석까지 절절매도록 한 대상이 대통령은 아닐 것이라는 주장이다.

    새누리당의 '주어생략' 논란은 가깝게는 지난해 8월, 현재는 새누리당 의원 배지를 단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에 의해 제기된 적이 있다.

    새누리당 연찬회에서 '총선필승' 건배사로 논란에 당시 행정자치부 장관이었던 정종섭 의원이 지난해 8월 28일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공식 사과하는 모습. (사진=자료사진)

     

    정 전 장관은 새누리당 의원 연찬회에서 '총선 필승'이라는 건배사를 해 "선거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대해 김영우 당 수석대변인은 "새누리당이라는 구체적인 명칭도 말하지 않았다"고 말한 데 이어 김무성 전 대표 역시 "굳이 변명하자면 새누리당이라는 말은 하지 않았다"고 받아쳐 '주어생략당'이라는 빈축을 샀다.

    이보다 앞선 2007년 대선 무렵에는 그 유명한 'BBK 설립자' 논란이 있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BBK 실소유주 의혹이 한창일 때 "BBK를 설립했다"는 이 전 대통령의 발언이 포함된 동영상이 공개됐지만, 대변인을 맡았던 나경원 의원은 "'내가'라는 주어가 없다"며 궁색한 변명을 던졌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