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철수 복심(腹心) 박선숙, 安에게 칼되나



국회/정당

    안철수 복심(腹心) 박선숙, 安에게 칼되나

    박선숙 의원 오늘 검찰 소환조사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왼쪽)와 박선숙 의원.(자료사진/윤창원 기자)

     

    국민의당 선거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27일 박선숙 의원을 소환조사한다.

    2012년 대선 때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뒤 안철수 후보의 '진심캠프'에 합류해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았던 박 의원은 국민의당 창당 과정에 깊숙히 관여하면서 안철수 대표의 최측근으로 분류된다.

    또 지난 4.13총선에서 선거 회계업무를 총괄하는 사무총장직을 수행했던 만큼 리베이트 혐의가 사실로 확인될 경우 새정치를 표방한 국민의당은 타격이 불가피한 것은 물론 안철수 대표의 정치적 도의적 책임론마저 거세게 일 것으로 보인다.

    ◇ 安 대선 '진심캠프' 좌장 박선숙, 4.13총선 선거총괄

    서울서부지검은 지난 24일 정치자금법 위반과 공직선거법 위반, 사기 등의 혐의로 국민의당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왕 전 부총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27일 오전 10시30분에 실시되며 발부 여부는 이날 늦게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동시에 박선숙 의원도 이날 소환해 홍보비 리베이트 공모에 가담했는지 여부와 리베이트 사실을 알고도 묵인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앞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박선숙 의원이 선거홍보와 관련한 태스크포스(TF) 관련 업무를 총괄 처리하면서 김수민 의원,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과 사전보고 및 지시에 의해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가 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4.13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을 받고 있는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서부지검에 출두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지난 23일 검찰에 출석한 김수민 의원은 "왕주현 전 부총장이 'TV광고 대행업체 S사와의 허위계약서 작성을 지시하고 업체로부터 받은 6820만원을 소개수수료로 처리하라'고 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하면서 공은 이제 왕 전 부총장과 박 의원 측으로 넘어간 상태다.

    일반적으로 선거 과정에서는 당 사무총장이 자금을 집행하고 회계에 대한 총책임을 지기 때문에 왕 전 부총장이 단독으로 리베이트를 요구하고 이를 받았을 가능성은 적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당초 지난주 소환통보를 받았던 박 의원은 선거 회계 과정 전반을 살피고 검찰 수사에 대비하기 위해 출두를 이날로 연기했다.

    박 의원은 지난주 안철수 대표의 교섭단체 연설과 최고위 회의 등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업체 관계자들 조사와 왕 전 부총장, 김수민 의원 소환으로 숨가쁘게 수사를 진행해온 검찰은 이날 박 의원에 대한 강도높은 조사 이후 빠른 시간 내에 기소여부 등을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업체 관계자들의 진술과 왕 전 부총장의 심경변화, 김수민 의원의 추가 진술 등이 박 의원의 사법처리 여부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선관위 고발대로 회계 책임자였던 박 의원이 리베이트 조성을 직접 지시하지는 않았더라도 적어도 이런 사실을 미리 인지했거나 사후에 보고받았다는 관계자 진술이 나오면 박 의원도 공모 혐의에서 벗어날 수 없을 전망이다.

    ◇ 패닉에 빠진 국민의당 '불똥' 튈까 고심

    국민의당 왕주현 사무부총장 (사진=황진환 기자)

     

    국민의당은 왕주현 전 사무부총장에 대한 검찰의 영장청구에 이어 박 의원이 소환되면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박 의원까지 사법처리 대상에 포함되면 당과 무관한 개인의 일탈로만 보기 어렵지 않겠냐는 분위기가 당내에 팽배하다.

    손금주 원내대변인은 왕 전 부총장 영장청구 소식에 "법원이 영장 청구에 대해 객관적이고 공정히 판단해 달라"고 반응했다.

    당의 한 관계자는 "진상조사단을 꾸릴 때만 해도 검찰 수사가 여기까지 나갈 지 예상하지 못했다"며 "지금은 지켜보는 것 말고는 아무 일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검찰 수사 결과 총선 당시 사무총장과 사무부총장이 공모해 홍보업체들에 리베이트를 요구하고 거짓으로 선거비용을 보전청구한 것으로 드러난다면 안철수 대표의 정치적 타격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사건의 파장이 김수민 의원에 대한 비례대표 공천 문제로까지 확대되면 새정치를 표방한 국민의당 입장에서는 회복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을 수밖에 없다.

    국민의당 지도부도 리베이트 의혹이 불거진 직후에 비해 긴장하는 빛이 역력하다.

    지난 24일 천정배 공동대표가 "수사 등을 통해 드러나는 진실을 바탕으로 우리 당 관계자에게 잘못이 있다면 단호히 책임을 묻고 강력히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처음 사과한 데 이어, 박지원 원내대표 역시 25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 수사결과에 따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격히 처리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당내 진상조사단장을 맡았던 이상돈 최고위원 역시 "검찰 수사가 진행중인 만큼 지켜볼 수밖에 없다"며 "(김수민 의원의 검찰 진술은) 매우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