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돈 필요 없습니다"…정대협, 정부 지원금 전액 반납



사건/사고

    "정부 돈 필요 없습니다"…정대협, 정부 지원금 전액 반납

    한일합의 이후부터 거절 의사 밝혀, "힘들어도 정부 아닌 시민을 믿고 가자"

    (자료 사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정부로부터 받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 쉼터 지원금을 전액 반납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대협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위한 쉼터인 '평화의 우리집' 상반기 지원금 1500만 원을 여성가족부에 전액 반납했다고 21일 밝혔다.

    여가부는 지난 2014년부터 쉼터 운영비 명목으로 매년 상·하반기 1500만 원씩을 정대협에 지원해왔다.

    정대협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8일 한일합의 이후 정대협 내부에선 '위안부' 피해 할머니가 배제된 채 한일합의가 이뤄진 만큼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정대협은 내부 토론을 거친 후 지난 1월, 여가부 측에 지원금 거절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당시 여가부는 "이 일과 한일합의는 다른 일"이라며 할머니들을 위한 돈이니 받아줄 것을 정대협 측에 요구했다.

    정대협은 다시 한 번 토론을 거쳐 지원금을 받기로 했지만 그 후 여가부의 태도에 크게 실망했다.

    여가부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배제한 채 정부 재단 설립을 강행하고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사업을 미루는 등 납득하기 어려운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정대협은 지난달, 여가부 측에 지원금 1500만원을 전부 돌려보냈다.

    정대협 윤미향 상임대표는 "여가부가 그러면서도 '피해 할머니들을 만나고 쉼터에 금액을 지원하고 있다'고 홍보하는 등 마치 피해 할머니들을 위하는 것처럼 행동해왔다"며 "정부의 태도를 보다 못해 반납하게 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와 선을 긋겠다는 것"이라며 "힘들겠지만 정부가 아닌 시민을 믿고 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