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콩의 국제 용선 축제 보러갈까?



여행/레저

    홍콩의 국제 용선 축제 보러갈까?

    • 2016-06-09 16:02
    매년 음력 5월 5일에 열리는 홍콩 용선출제 (사진=홍콩관광청 제공)

     

    '투엔응(Tuen Ng) 축제'라고도 불리는 이 축제는 역사 속의 한 위인의 죽음에서 유래된 전통 축제다. 2000여 년 전 부패한 관료들에 항거하여 미로 강에 투신한 국가적 영웅 '쿠 유안'을 추모하기 위해 시작됐다.

    당시 근처 마을 사람들이 쿠 유안을 구하러 바다로 나갔으나 끝내 그를 살려낼 수는 없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그의 시신이라도 물고기들에 의해 훼손되지 않도록 노로 물을 치고 북을 두드리며 만두를 던졌다고 한다.

    용선 축제는 매년 음력 5월 5일인데 이 날은 홍콩전역의 해안가에서 용선경주가 펼쳐진다. 용선경주는 조정경주와 흡사한데, 10m 길이의 용 모양으로 새겨진 배에 20~22명의 선수들이 한 팀이 되어 둥둥둥 북소리와 함께 펼치는 역동적인 경주다. 보고 있으면 말로 표현하기 힘든 전율을 느낀다.

    오늘날, 용선 축제는 홍콩의 전통이 깃들여져 있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이자 이벤트로 재해석되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공휴일로 지정됐다.

    선수들이 열심히 노를 젓고 있다. (사진=홍콩관광청 제공)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아침 일찍부터 센트럴 하버프론트에서 용선 축제가 벌어질 예정이다. 근대 국제 용선경기(Modern International Dragon Boat Race)로 변모한지 40년이 지났으며, 국제용선협회(IDBF-International Dragon Boat Federation)가 출범한 지 44년 되는 해로 특별한 이벤트가 준비돼 있다.

    한편, 홍콩관광청에서는 올해의 관광 테마를 My Time For HK 2016 으로 정하고, 다채로운 홍콩의 문화와 축제의 즐거움을 방문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선보이고 있다.

    2월의 홍콩 설축제 행사를 시작으로 3월의 예술과 영화축제, 5월의 빵 축제와 석가 탄신일 행사, 6월의 국제 용선축제와, 8월 말까지 계속되는 여름의 메가 쇼핑시즌에 이어, 10월의 이국적인 할로윈 파티, 11월 풍성한 먹거리와 함께 세계 200여 개 이상의 와이너리가 참여하는 음식과 와인축제, 그리고 12월 내내 진행될 크리스마스 및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등 다양한 겨울축제를 통해 동서양의 퓨전문화를 오감으로 즐길 수가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