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고흥, 농약 살포용 드론 시연 관심 고조



전남

    고흥, 농약 살포용 드론 시연 관심 고조

    고흥군에서 열린 농약 살포용 드론 시연 (사진=고흥군 제공)

     

    고흥군이 무인기 산업 육성을 강화하고 있다.

    고흥군은 지난달 31일 항공센터에서 고흥군의원과 항공우주연구원 및 항공안전기술원 관계자, 농업인 단체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약 살포용 드론 시연회와 전남 무인기 산업 발전 전략 연구용역 보고회를 했다.

    시연회는 특히 국내 드론 산업의 선두기업인 유콘시스템(송재근 대표)이 신제품 '리모팜'을 선보이자, 비행 시간 및 살포량, 면적, 배터리 용량 등 기본 성능에 대해 질문이 쏟아졌다

    시범사업 기종인 '리모팜'은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한 농업용 방제드론으로, 10리터의 용량으로 10분 동안 약 1.3헥타르를 방제할 수 있으며, 소규모 농지와 과수원 등에 특화돼 출시한다.

    또, 원터치 방식의 자동 비행 살포 기능과 자동 귀환 기능이 탑재됐고, 국내 드론 업체로는 최초로 GS(Good Software) 인증을 받는 등 핵심 기술 국산화로 가격 경쟁력에서도 우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흥군은 지난 4월 18일 유콘시스템과의 협약 내용에 따라, 올해부터 시간 및 인력 대비 성능과 방제 효과 등을 실증한 후, 10대를 농가 단위에 시범 보급할 계획이며, 신청량은 이미 목표량을 넘어선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유콘시스템에서는 올해 목표량이 달성되면, 교육장과 AS센터를 고흥에 우선 유치하고, 추가 수요조사를 통해 생산라인도 고흥으로 일부 이전한다는 구상이다.

    이어 열린 전남 무인기 산업 발전 전략 연구용역 중간 보고회는 전남도 창조산업과장, 고흥군 부군수, 초당대 윤용현 교무처장, 무인기 전문업체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기관인 항우연의 발표로 진행됐다.

    무인기 산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정부의 규제프리존과 연계한 전남 무인기 산업의 세부 추진 전략으로, 무인기 개발 성능 적합성 시험평가 기반 구축, 농수산 무인기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국제 드론 전시회 등 6개 사업이 제시됐다.

    신연호 전남도 창조산업과장은 "전남도 무인기 산업은 취미·레저용 드론보다는, 공공용·산업용 무인기의 실증과 인증을 목표로 하는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순선 고흥 부군수는 "국내 무인기 산업이 태동기로 선점이 중요한 만큼, 풍부한 항공 인프라를 갖춘 고흥이 주도할 수 있도록 단기적인 전략을 넘어서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해줄 것"을 주문했다.

    고흥군 관계자는 "이번 보급 사업이 고흥뿐만 아니라, 전남도와 전국으로 확대돼 드론 민간시장 수요가 창출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하면서, "농도로서 전남도 차원에서 대규모 시연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