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남찬가' 장민호 "문학적으로 버무렸는데 고소? 전혀 안무서워"



문화 일반

    '우남찬가' 장민호 "문학적으로 버무렸는데 고소? 전혀 안무서워"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화면 캡처)

     

    이승만 전 대통령을 비판하는 시 '우남찬가'를 썼다는 이유로 고소 당한 장민호 씨가 방송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장 씨는 25일 전파를 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현재 대학생으로 사회복지학도이며 국문학은 전공한 적 없다"고 운을 뗐다.

    앞서 지난 3월 24일 자유경제원이 개최한 '이승만 시 공모전'에서는 장 씨의 '우남찬가'가 입선을, 'To the Promised Land'라는 영문시를 쓴 이모 씨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들 시는 가로로 읽으면 이 전 대통령을 찬양하는 내용이지만, 각 행의 첫 글자를 세로로 읽을 경우 각각 '한반도 분열, 국민 버린 도망자, 망명 정부 건국' 'NiGA GARA HAWAII(니가 가라 하와이)' 등 이 전 대통령을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뉴스쇼에 출연한 장 씨는 "공모전에는 우연찮은 기회에 친구에게 얘기를 듣고 참가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평소 정치·사회·역사에 관심을 가졌기에 공모전이 개최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더 의아했다"며 "지금 같은 시대에 특정 인물을 찬양하는 공모전을 개최한다는 것이 합당한 일인가라는 의문이 들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입상할 줄도 몰랐고, 논란이 될 줄도 몰랐다"며 "이 시를 쓸 때 가로는 찬양, 세로는 비판하는 내용을 담은 풍자시를 쓰겠다고 의도했다"고 전했다.

    풍자시를 쓰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 전 대통령 같은 경우 공과 과가 확실하다는 평가를 받기에 그 공과를 한 시에 담고 싶었다"며 "아크로스틱(acrostic)이라는, 아주 오래 전부터 많이 쓰이고 있는 시의 기법"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최근 자유경제원은 "장 씨가 쓴 시는 이승만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공모전 취지에 정면으로 위배됐다"는 등의 이유로 장 씨를 고소했다.

    이에 대해 장 씨는 "'설마 고소할까'라는 생각이었는데, 업무방해·명예훼손 등의 내용을 담은 자유경제원의 고소장을 받았다. 소장에는 민사 손배소로 6000만 원에 달하는 위자료까지 청구했기에 어이가 없었다"고 전했다.

    이어 "공모전에 작품을 출품하는 사람은 어떤 작품이든 자유롭게 낼 수 있는데, 자신들이 저의 시를 보고 뽑은 것 아니냐"며 "(제 시에는) 문학을 전공한 이들이라면 금방 알아챌 수 있는 오류가 있다. '이승만'을 '리승만'으로, '인민군'을 '린민군'으로 쓰는 등 조금만 유의해서 보면 알 수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유경제원 측이 거액의 위자료를 청구한 것에 대해 장 씨는 "겁나지는 않았다"며 "그쪽이 제시하는 돈이 그대로 다 나올 수도 없고 표현의 자유를 바탕으로 시를 써서 공모전에 냈을 뿐이니 겁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자유경제원 측이 주장하는) 취지에 맞지 않는 시를 공모한 자체가 업무방해라는 부분은 비판하는 시를 내지 말라는 요건도 없었기에 성립이 안 된다"며 "저의 시는 찬양하는 요소도, 비판 요소도 있는데 이를 문학적으로 버무려서 제출을 한 것이다. 공모전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말에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모전 심사위원들이 제 시를 진정으로 '마일드한 테러'라고 생각했으면 고소를 했을까 의문"이라며 "기본적인 시적 장치도 파악하지 못하는데, 그분이 문학전문가로서 앞으로 설 자리가 있을까 의문스럽다. 고소 자체가 더 유치한 헤프닝인 것 같다"고 질타했다.

    장 씨는 "현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에 변호를 요청했고, 담당 변호사가 배정되기를 기다리고 있다"며 "영문시의 저자에게는 소장을 받은 직후 연락을 취했는데, 아직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전했다.

    장 씨는 이번 사안을 표현의 자유에 대한 억압으로 규정했다. 그는 "개인이 자유로운 의견을 표출했는데 거대 조직이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법적인 절차를 통해 억누르려 한다면 표현의 자유가 보장 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든다"고 꼬집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