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원내지도부-당권, 돌고 돌아 결국 친박?



국회/정당

    與 원내지도부-당권, 돌고 돌아 결국 친박?

    親朴, 원내대표 맡으면 '2선 후퇴론' '쇄신 요구' 가라앉을 듯

    지난 4월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제20대 국회 당선자 워크숍에서 친박계 좌장 서청원 의원이 원유철 원내대표 옆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모든 후보자가 ‘탈(脫) 계파’ 슬로건을 내걸었지만, 그 결과는 각 계파의 이해관계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서는 친박계 원내대표의 등장이 결국 ‘친박 당권’으로 귀결될 것이란 전망이 벌써부터 제기된다. 4‧13 총선 패배 이후 당의 면모를 확 바꿔야 한다는 쇄신 그룹이 일부 남아 있지만, 워낙 소수인데다 경선 과정에서도 이렇다 할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2일 열리는 당선자 총회에서도 비박계가 결집하지 못하면 ‘친박 2선 후퇴론’과 같은 쇄신 요구도 얼마 못가 소멸될 가능성이 크다.

    ◇ 원내대표 경선에서 차기 최고위원 ‘2명’ 뽑혀

    차기 원내대표직이 중요한 이유는 ‘비상(非常) 당권’ 처분권을 갖기 때문이다. 원내대표 자신이 직접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거나, 외부인사를 추천할 수 있다.

    정진석 당선자, 나경원‧유기준 의원(기호순) 등 경선 후보자 중 정 당선자는 “경선 직후 의원들과 논의해보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다른 두 후보자는 ‘외부인사 영입’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비대위원장은 전당대회를 주관하기 때문에 차기 당권에 영향을 행사한다.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당선자가 당연직 최고위원으로 지도부에 가장 먼저 입성한다는 의미도 있다.

    새누리당의 경우 전당대회 1위가 당 대표 최고위원을 맡고 2~5위까지가 선출직 최고위원을 맡는다. 원내대표‧정책위의장은 당연직 최고위원 2자리를 차지하게 되며 2명의 지명직 최고위원을 포함해 총 9명이 최고위원회를 구성하는 집단 지도체제다.

    ◇ “정진석, 非朴 같은 親朴”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에 나선 (왼쪽부터) 정진석 당선자, 유기준 의원, 나경원 의원

     

    차기 원내지도부는 전당대회를 주관하는 비대위를 꾸리는 데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그 자신이 차기 지도부의 일원이기도 하다.

    때문에 당내에서는 ‘원내대표-정책위원장’ 조합(組合)의 정치적 함의를 놓고 다양한 해석이 제기됐다.

    먼저 김재경 의원을 영입한 나경원 의원을 놓고선 ‘비박-비박’ 조합으로 해석된다. 당내 과반 이상의 다수가 친박계인 상황에서 ‘비박 최고위원 2명’이 받아들여질 수 있겠느냐는 비관론도 나오고 있다.

    반면 정진석 당선자와 김광림 의원 조합과 유기준 의원과 이명수 의원의 조합은 ‘친박’ 성향으로 최고위원을 채우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정 당선자의 경우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을 역임했기 때문에 친이계로 분류되기도 하나, 부친인 정석모 전 장관이 박정희 내각에서 일한 경력 등 실제 내용은 친박계에 가깝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 주류 잡게 되면 ‘전당대회 연기론’ 띄울 수도

    당내에서는 원내지도부를 구성하는 계파가 결국 전당대회도 주도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특히 전당대회 시점과 핵심 의제에 초점이 모아진다. 여권 관계자는 2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친박계 원내대표가 등장할 경우 총선 참패의 책임을 희석시키기 위해 최대한 전당대회 시점을 미루려고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전당대회 시점으로는 6~7월이 적기로 거론되나, 미뤄지면 8월 하계 올림픽 이후인 9월에 실시될 수도 있다.

    하지만 다른 관계자는 “친박계가 분화 양상을 보이는 등 균질하지 않다”며 “진박(眞朴‧진실한 친박)을 제외한 범(凡) 친박이 ‘2선 후퇴론’에 동의하면서 전당대회 시점이 빨라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비박계 원내지도부가 등장할 경우 비대위 구성부터 ‘혁신’ 의제를 띄워 당의 쇄신 요구를 강하게 반영할 수도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