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어버이연합 게이트’ 보도 은폐…공영방송 맞나?"



미디어

    "‘어버이연합 게이트’ 보도 은폐…공영방송 맞나?"

    언론노조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공영방송인가"

     

    일명 '어버이연합 게이트' 사건에 대해 사실상 무보도로 일관하고 있는 KBS와 MBC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위원장 김환균)이 "공영방송이 맞느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29일 "KBS·MBC의 ‘어버이연합’ 보도 은폐, 이러고도 공영방송이라 할 수 있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른바 '어버이연합 게이트'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어버이연합 차명계좌로 거액의 자금을 지원하고, 탈북자를 보수단체 집회에 동원한 것 등을 일컫는다. 또 청와대가 깊게 관여돼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는 1980년대 ‘관제 데모’를 연상케 하여 국민들을 경악과 분노에 휩싸이게 했다.

    언론노조는 " <시사저널>과 'JTBC'의 단독 보도 이후 엄청난 파문이 일었고, 다른 매체들도 어버이연합 관련 보도를 쏟아내고 있다"면서 "그러나 공영방송이라는 KBS와 MBC에서는 지난 25일까지 어버이연합 관련 보도를 눈을 씻고 찾아봐도 찾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KBS의 경우 26일에서야 단신으로 한 차례 소식을 전했다. ‘간추린 단신/검찰, ‘어버이연합 의혹’ 수사 착수’(24번째)에서 “서울중앙지검은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보수성향 단체인 어버이연합에 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과 관련한 사건을 형사1부에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했다”는 내용이었다.

    MBC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같은 날, ‘어버이연합에 전경련 자금 지원 의혹 수사’(20번째, 조국현 기자)에서 검찰 수사 착수를 전했다.

    이에 대해 언론노조는 "KBS는 그동안 사실로 드러난 의혹은 몽땅 무시한 채 10초도 안 되는 단신으로 ‘면피’를 시도"했고, "MBC는 청와대와의 협의 등 박근혜 정부에 불리한 내용은 쏙 빼고 (오히려) 이 사실을 특종보도한 언론을 겨냥해 '청와대 행정관이 어버이연합의 집회에 개입했다는 기사에 대해서도 기사 내용의 사실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라며 본질을 호도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두 공영방송이 단순히 국민의 알권리를 외면한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보도를 은폐하면서 국민의 알권리를 고의적으로 침해했다"며 "이러고도 공영방송이라고 말할 자격이 있는가"라고 문제제기했다.

    언론노조는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공영방송인지 심각하게 따져묻지 않을 수 없다"며 "국회는 즉각 관련 상임위를 소집해 그 책임을 엄중하게 따지고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