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원내대표 출마' 유기준發 친박계 내분 시작



국회/정당

    '원내대표 출마' 유기준發 친박계 내분 시작

    "친박계 출마 안 돼"vs"누구든 심판 받으면 돼"

    새누리당 유기준 의원. (사진=윤창원 기자)

     

    4·13 총선 참패 책임론에 휩싸인 새누리당 친박계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4선에 성공한 유기준(부산 서·동) 의원의 원내대표 경선 출마가 분수령이 됐다.

    친박계 핵심 최경환(경북 경산) 의원 등은 총선 참패의 책임을 져야 한다며 '자숙론'을 내세우고 있다.

    반면 또다른 친박계는 당내에서 '총선 책임론'을 심판받으면 된다며 유 의원을 지지하는 모양새다.

    ◇ 유기준 "계파청산" 원내대표 출마…최경환 "자숙해야"

    유기준 의원은 28일 "계파정치를 청산하겠다"며 원내대표 경선에 출사표를 던졌다.

    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권 여당으로써 민생안정의 의무를 다하고, 내년 대선 승리를 위해 당이 화합해야 한다"며 탈(脫)계파를 공식화했다.

    유 의원은 공천 과정에서 민낯을 드러낸 계파 갈등이 총선 참패의 원인인 만큼, 스스로 '친박 중진'이라는 옷을 벗고 당의 구원투수를 자처한 것이다.

    하지만 친박 핵심인 최경환 의원은 민심을 겸허히 수용하고 자숙해야 한다며 유 의원의 출마를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나섰다.

    유 의원의 출마는 '친박 2선 후퇴'로 원내대표직을 포기한 뒤 명분을 쌓아 당권을 차지하겠다는 계획의 무산을 의미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친박계 의원들이 원내대표 경선에 나가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 의원은 유 의원이 홍문종 의원과 '친박계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유 의원은 친박 단일 후보가 아니다"고 부인했다.

    그는 전날 이들을 직접 만나 원내대표 경선 불출마를 설득했지만, 결국 유 의원은 이를 거부했다.

    친박계 한선교(경기 용인병) 의원은 유기준·홍문종 의원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한 의원은 "친박이라고 훈장을 달고 다닌 사람들이 총선의 책임을 청와대로 돌리는 것은 비겁하다"며 "10년 넘게 박근혜를 팔아 호가호위하던 자들이 이제 박근혜를 팔아넘겨 한자리 하려고 한다"고 맹비난했다.

    유 의원이 탈박(脫朴)을 자처하면서도 해양수산부 장관 등 친박계로서 요직을 거치며 쌓은 지명도와 성과를 내세워 원내대표를 노린다는 지적이다.

    ◇ 친박 핵심 "출마해 심판 받으면 된다" 반발

    반면 친박계 일각에선 유 의원의 출마를 간접적으로 지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 친박계 핵심 의원은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누구든지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할 수 있다"며 "총선 참패 책임이 있다면 의원들의 심판을 받으면 된다"고 강조했다.

    원내대표를 선출할 20대 국회 당선자들에게 '친박계 총선 책임론' 여부를 묻고 그 결과를 수용하면 되는데, 미리 몸을 사릴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한 의원이 다른 사람의 출마 여부를 결정해선 안 된다"며 "특정 인물의 출마를 놓고 왈가왈부하는 것은 당내 민주주의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또 한선교 의원은 유 의원의 불출마를 압박한 최경환 의원이 옳은 지적을 했다면서도 "최 의원도 그런 말 할 자격이 없다. 그냥 가만히 있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날을 세웠다.

    최 의원이 친박계의 구심점 역할을 자처하는 것은 '자숙론'을 말한 스스로에게 모순이라는 비판이다.

    이에 따라 총선 이후 당내 권력지형을 재편하는 과정에서 친박계가 여러 갈래로 분열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