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더민주, 김종인 체제 유지여부 결정 앞두고 '살얼음판'



국회/정당

    더민주, 김종인 체제 유지여부 결정 앞두고 '살얼음판'

    당권 도전자들, 계파에 따라 이해관계 맞물려…3일 논의 치열할 듯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대위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전당대회 개최 시기를 두고 당내 계파와 당권 도전자들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다음달 3일 당선자·당무위원회 연석회의에서 전대 시기를 논의하기로 했지만, 전대를 조속히 열자는 쪽과 비대위 체제를 좀더 이어가자는 주장이 팽팽해 신경전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당 내부에서는 전대 개최 시기를 뒤로 미루자는 의견이 먼저 터져나오면서 논의가 급물살을 탔다. 일단 27일 비대위 회의에서 비대위원들은 전대를 미루는 쪽에 좀 더 쏠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계파갈등이 다시 불거질 수 있고 김종인 대표 체제에서 정국을 성공적으로 주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현 체제를 좀 더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한 더민주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문재인 전 대표 체제의 많은 것을 바꿔서 김종인 대표 체제로 총선을 치러 국민들의 선택을 받았지 않나. 그렇다면 좀 더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맞다고 본다"면서 "계파갈등을 사전에 잠재우고 당을 어느정도 궤도에 올려놓고 나서 전대를 열어도 늦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다른 친노 의원은 "총선민심을 생각하면 계파갈등이 또다시 불거지게 되면 돌이킬 수 없다. 3당체제인 현재 상황에서 민심이 돌아서면 걷잡을 수 없을 것"이라며 전대를 좀더 미루자는 의견에 힘을 실었다.

    하지만 반대의견도 만만치 않아 3일 연석회의 전부터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전대에 도전하려는 주자들 중 반대의사를 표하는 이들이 변수다.

    일찌감치 당권 도전 의사를 밝힌 송영길 당선자는 "당헌당규대로 해야 한다"면서 "지난번 문재인·안철수 체제에서 안 의원이 혁신전대를 이야기할 때 비노의원들이 다 찬성했다. 전대에서 정상적인 과정을 거쳐 뽑힌 대표를 끌어내려 한 역사가 있는데 (지금 와서 또 제대로 된 전대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이율배반적인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다른 친문 의원은 "비대위는 임시 지도부이니 빨리 안정을 시키는 것이 맞다. 하반기로 갈수록 대선주자 행보가 본격화하면서 전대가 더 치열해질 수 있어 자칫하면 몇달동안 지도부 체제를 두고 시끄러워질 수 있다. 늦출 이유가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 대표와 갈등 국면에 들었던 문 전 대표가 3일 전까지 어떤 입장을 보일지 여부에 따라 신경전이 격화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당내 중진의원들의 중도파 개혁모임 '통합행동'도 지난 27일 가진 만찬 회동에서 비대위체제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지만 결국 전대 시기를 두고 의견을 모으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석자는 "연말로 미뤄야한다는 입장과 9월 정기국회 전에 치려야 한다는 의견으로 갈렸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문희상 의원 등 더민주 4선 이상 중진 의원들은 29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전대 시기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하지만 국회의장 물망에 오르고 있는 이석현 박병석 의원 등 일부는 참석하지 않기로 결정한데다, 양측 주장이 팽팽한 가운데 논의가 이뤄지는 것이어서 이렇다 할 결론을 내지 못할 수도 있다.

    이해 당사자들은 당선자·당무위원회 연석회의 전까지 각자 세력을 모으며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한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당내에서는 국민의당이 오는 12월 전대를 열기로 결정하고 박지원 의원을 원내대표로 추대하며 내홍이 일어날 소지를 사전에 차단한 것과 더민주의 갈등을 비교하며 탄식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더민주 관계자는 "전대를 열기도 전부터 계파니 당권이니 갈등이 벌어지는데 민심을 되새기면서 좀 더 마음을 모아가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