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고교생이 보이스피싱 총책…외제차에 호화생활(종합)



청주

    고교생이 보이스피싱 총책…외제차에 호화생활(종합)

    무직 20대 청년들 대거 가담시켜...경찰 "치밀하고 대담해 놀랐다"

    택배 상자에서 발견된 체크카드(사진=청주흥덕경찰서 제공)

     

    고등학생 총책을 중심으로 20대 청년들이 대거 가담한 보이스피싱 조직 일당이 경찰에 덜미를 잡혔다.

    고등학생이 주도했다고는 믿기지 않는 치밀한 범행 수법이 충격을 주고 있다.

    충북 청주흥덕경찰서는 19일 보이스피싱 조직원 김모(25)씨 등 6명을 사기 혐의로 구속하고, 전모(21)씨 등 28명을 전자금융거래법위반 등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수년 전부터 아르바이트로 퀵 서비스 기사 일을 하던 고등학생 김모(19)군.

    어느 날 동료로부터 부탁받은 물건을 배달해 보관함에 넣어준 뒤 큰돈을 받게 된 김 군은 호기심에 밤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결국 동료를 캐물어 집요하게 윗선을 직접 찾아 나선 김 군은 보이스피싱 조직의 중국 총책과 연결되는 데 성공했다.

    뿐만 아니라 김 군은 그동안 품어왔던 구체적인 사업 구상을 밝힌 뒤 한국 총책 업무까지 맡게 됐다.

    이후 김 군은 일용직 노동일을 전전하던 친형 김모(25)씨를 비롯한 20대 초반의 무직자들을 인출책과 배달책으로 하나 둘 끌어들이기 시작했다.

    인출금의 7~12%를 주겠다는 김 군의 제안에 이들은 범죄에 관련됐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유혹을 뿌리치지 못했다.

    직접 인출과 운반에 가담한 전모(21)씨는 "당시 상황이 어려워 돈 때문에 일을 했다"며 "범죄와 연관됐다는 사실을 안 뒤에도 그렇게까지 위험한 일인지는 상상을 못했다"고 말했다.

    이들이 지난 1월부터 불과 석 달 동안 저금리 대출을 앞세워 서민금융지원센터 관계자 등을 사칭한 전화금융사기로 벌어들인 돈만 모두 25명으로부터 1억 5,000여만 원에 달한다.

    경찰 조사 결과 김 군은 범죄 수익금으로 고등학생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외제차 2대를 몰고 다니는 등 초호화 생활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의 범행은 지난 2월 말 택배 상자가 가벼워 범죄관련성이 의심된다는 한 택배기사 A(54)씨의 신고로 경찰이 수사에 착수하면서 결국 들통났다.

    경찰은 이들이 사용한 체크카드와 통장계좌 19개를 압수해 연결계좌 280여개를 분석하는 한편 중국 총책 등을 쫓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고등학교 졸업도 안 한 어린 나이라 총책이라는 말을 처음에는 믿지 못했을 정도"라며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성인을 상대로 범죄에 끌어들이는 등 치밀하고 대담해 놀랐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