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 대통령의 두 눈을 기억합니다. 어쩌다 적이 됐나요?"



사회 일반

    "박 대통령의 두 눈을 기억합니다. 어쩌다 적이 됐나요?"

    [세월호 참사 2주기] 故 박예슬양의 동생이 대통령에게 띄운 편지

    세월호 참사 2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 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2년 전 오늘 4월 16일 온 국민을 슬픔에 잠기게 했던 사건. 그때부터 우리 모두가 세월홉니다. 2년이 지난 오늘은 희생자를 추모하는 날만이 아닙니다. 기억하는 날, 약속하는 날… 아직도 우리는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다시 봄이 왔습니다. 더 이상 이런 아픔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희생된 분들을 위해 함께 묵상하겠습니다."

    경기방송 석아윤 아나운서의 말과 함께 경기 안산 화랑유원지 정부 합동분향소에 추모 음악이 울려 퍼졌고, 2500여명의 참석자들은 비통한 표정으로 고개를 숙였다.

    16일 오전 10시쯤 시작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에 앞서 이미 눈시울이 붉어졌던 세월호 유가족들은 터져 나오는 눈물을 주체하지 못했다.

    차마 크게 소리내지 못하고 우는 시민들도 얼굴을 떨며 눈물을 떨어뜨렸다.

    참석자 사이사이에는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는 노란 망토를 두른 시민들도 눈에 띄었다.

    故 전찬호군의 아버지이자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인 전명선씨는 머리 숙여 참석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입을 뗐다.

    세월호 참사 2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진행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 에 참석한 전명선 416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이 기억하는 말을 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안타깝게도 우리 가족들은 아직도 2014년 4월 16일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시 봄이 왔지만, 여전히 우리에게는 내일 또 4월 16일이라는 참담한 현실이 그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직도 세월호냐고 묻는 이야기를 듣곤 합니다. 우리도 정말 벗어나고 싶습니다. 왜 우리 아이들이 죽어야만 했는지 이유라도 알고,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책임만 진다면, 우리는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2년간 고통스러웠던 세월과 기억을 담담하게 말을 이어나가는 전 위원장 앞에 분향소는 더욱 숙연해졌다.

    "참사 당시 팽목항에는 국민을 보호하는 국가는 없었습니다. 진상규명 특별법이 제정돼 진실을 규명하고 책임자도 처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철석같이 믿었지만, 그것은 꿈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강제 조기 중단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대통령과 19대 국회에서 약속했던 특검 역시 무산될 위깁니다."

    이어 정부와 국회에 호소했다.

    "정치인분들께 진심으로 호소합니다. 부디 진상 조사가 조기에 중단되는 사태를 막아주십시오. 세월호가 온전히 인양되고 미수습자 9명이 가족 품으로 돌아올 수 있게 도와주십시오!"

    전 위원장의 발언에 이어 제종길 안산시장,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 남경필 경기도지사,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석태 세월호참사 특별위원장이 추모사를 읊었다.

    숙연하던 분위기는 박예진(17·여)양이 언니인 故 박예슬양에게 띄우는 편지에서 울음바다가 됐다.

    "언니와의 추억만 남긴 이곳은 여느때와 다르지 않게 봄이 찾아왔어. 언니는 이곳에 마지막 봄을 맞았고, 그동안 시간이 흘러 어느새 2년이 흘렀네… 평생 함께할 줄만 알았던 우리가 서로를 찾아 속삭이듯 말하는 우리가 이제 서로의 빈자리를 바라보는구나. 내가 이렇게 아파할 때면 다 괜찮아진다며 끌어 안아주던 언니의 품이 그리워. 그 손의 온기도 잊히지가 않아. 가끔 외로우면 언니의 온기가 느껴지곤 해."

    세월호 참사 2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진행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 에 참석한 2학년 3반 고 박예슬 학생의 동생 박예진 양이 편지글 낭독 중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곳곳에서 흐느끼는 소리가 새 나오는 가운데 예진양은 울먹거리며 편지를 읽어내려갔다.

    "지금 우리는 언니, 오빠, 선생님들 그리고 세월호 모든 희생자를 위해 열심히 싸우고 있어. 우리가 가족들을 그리워하며 아파할 때면 많은 분들이 옆에서 힘이 돼 주곤 해. 전화를 하면 받을 것만 같은 언니… 우리 언젠가 만나겠지? 함께 있을 그때의 우리를 위해 더 열심히 싸우고 힘내자. 작은 순간마저 잊지 않을게. 마지막으로 너무 사랑해.

    2016년 4월 16일 말 안 듣는 동생 예진 올림."

    눈물을 훔쳐내던 예진양은 이어 또다른 편지를 읽었다. 정부·여당에 보내는 편지를 읽는 예진양은 더 이상 울먹거리지 않았다.

    "우리는 억울하게 떠나보낸 가족들을 위해 힘을 모아 싸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싸울 것이며 우리 모두가 끝이라고 외치는 그날까지 여정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세월호라는 뼈아픈 참사는 정치에 무관심한 우리에게 정치인들의 무관심, 무능을 비로소 알게 했습니다."

    예진양은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말을 남겼다.

    "박 대통령님. 우리 언니 오빠들이 고통에 허우적대고 있었을 때 진도를 방문하셨죠? 그때 마주친 두 눈을 기억합니다. 가장 믿었고, 힘내라고 말했던 정부가 어쩌다 우리에게 등 돌린 적이 됐을까요. 부디 본보기가 돼 주세요."

    세월호 참사 2주기인 16일 오전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진행된 ‘세월호 참사 2년 기억식’ 에 참석한 416 가족합창단이 노래를 부르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기억식의 끝은 416가족협의회가 장식했다.

    검은 옷을 차려입은 가족들이 차분하게 부른 '어느 별이 되었을까'와 '잊지 않을게'는 분향소에 고요히 울려 퍼졌고, 참석자들은 젖은 눈으로 가족들을 바라보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