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순 부역자까지 총살…'비극의 땅' 금정굴, 추모비 건립



사건/사고

    단순 부역자까지 총살…'비극의 땅' 금정굴, 추모비 건립

    금정굴 사건 희생자 유골들. (사진=자료사진)

     

    한국전쟁 당시 북한에 부역했다는 혐의 등으로 최소 153명의 민간인이 집단 총살을 당한 경기도 고양 금정굴에 66년 만에 추모비가 세워졌다.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고양유족회는 금정굴 입구에 유족들이 모은 기금으로 추모비를 세웠다고 31일 밝혔다.

    또 지난 1995년 유해 발굴 이후 2001년까지 금정굴 주변에서 발견된 유해 일부도 안치됐다.

    추모비는 가로 75㎝, 세로 55㎝ 크기로 제작됐다. 앞면에는 '평화의 세상에서 편히 잠드소서'라는 글귀가, 뒷면에는 금정굴에서 살해된 153명과 한강 변, 덕이동 새벽구덩이, 성석동 귀일안골 등 고양지역에서 희생된 주민 총 177명의 명단이 새겨졌다.

    고양유족회는 금정굴의 문화재 등록을 추진하는 한편 현장 부지 1000㎡를 매입해 현재 추모공원에 임시 안치돼 있는 유해를 옮겨서 영구 안치할 계획이다.

    앞서 고양시와 고양시의회는 금정굴을 역사평화공원으로 조성하도록 지원하는 조례 제정 등을 수차례 추진했지만 새누리당과 보수단체의 반대로 무산됐다.

    한편 고양 금정굴 민간인 학살사건은 지난 1950년 서울 수복 후 부역혐의자 또는 가족이라는 이유로 적법한 절차 없이 최소 153명의 민간인이 일산서구 탄현동 금정굴에서 집단 희생을 당한 사건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