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장 해수담수 주민투표 '반대 89%'…유효투표율 못 미쳐



부산

    기장 해수담수 주민투표 '반대 89%'…유효투표율 못 미쳐

    기장해수담수 공급찬반 주민투표관리위원회가 투표 결과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부산CBS 박중석 기자)

     

    부산 기장지역에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 찬반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에서 투표 참여자 열 명 중 아홉 명이 해수담수 수돗물 공급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투표율이 주민투표법상 유효 투표율에 미치지 못해 반대 여론 확산 동력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기장 해수담수 공급 찬반 주민투표관리위원회는 지난 19일부터 이틀동안 진행한 해수담수 수돗물 공급 찬반 투표의 개표결과 총 투표자 중 89.3%(1만4308)가 공급 반대에 의사를 나타내 찬성 10.2%(1636명)에 비해 많았다고 21일 밝혔다.

    관심이 쏠렸던 투표율은 전체 유권자 5만9931명 중 1만6014명이 참여해 26.7%로 최종 집계됐다.

    현행 주민투표법상 전체 유권자의 3분의 1이상이 투표해야 개표가 가능하고 유효 투표수의 과반을 특표해야 효력이 발생한다.

    주민투표관리 위원회 측이 이와 관련해 "부산시의 불허로 행정이 뒷받침되는 주민투표가 아니었음에도 주민투표법에 준하는 공정성을 확보하고 투표를 진행했다"며 "주민과 자원봉사자들의 힘만으로 이만큼의 투표율이 나온 것은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기장주민투표는 주민의 성난 민심을 분명히 확인했던 것과 함께 기장주민들이 참여민주주의를 실천하는 빛나는 과정이자 결과였다"며 "이번 투표 결과로 지금까지 해수 담수 공급으로 인해 빚어졌던 주민간 분열과 갈등이 일단락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기장해수담수화반대대책협의회는 주민투표 결과를 토대로 오는 4·13 총선에 나서는 후보들에게 해수담수 수돗물 공급과 관련한 입장을 확인하는 등 반대 여론 몰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기장해수담수화반대대책협의회 이진섭 공동위원장은 "기장주민들의 여론이 확인된 만큼 총선 후보들의 입장을 묻고 그 결과에 따라 주민들의 힘을 모을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주민투표를 불법투표로 규정한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는 주민투표선관위가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주민투표법에 준하는 투표를 진행한다고 해놓고서는 법이 정한 투표율에 미치지 못한 것과 관련해서는 주민투표법을 비켜선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화로서 현재의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