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장훈 "인간 이세돌에 눈물…하늘이 내려준 사람"



IT/과학

    김장훈 "인간 이세돌에 눈물…하늘이 내려준 사람"

    가수 김장훈.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마지막 승부는 인공지능 알파고의 승리로 막을 내렸다. 이세돌 9단과 알파고는 어느 때보다 만만치 않은 대국을 벌였다. 이세돌 9단은 끝까지 알파고의 뒤를 쫓았지만 집 차이를 줄이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모두가 그랬듯이 아마추어 5단인 가수 김장훈은 이 '세기의 대결'을 숨 죽이고 지켜봤다. 가장 중요한 1국에 이어 15일 열린 5국에서도 유창혁 9단과 함께 해설자로 나섰다. 5국 해설을 앞두고는 지난 대국을 분석하느라 밤까지 샜다.

    이제 막 해설을 마친 김장훈과 두 번째 인터뷰를 가졌다. 다음은 김장훈과의 일문일답.

    ▶ 1국에 이어 5국 해설을 맡았다. 처음과 마지막에서 달라진 이세돌 9단을 느꼈나?

    = 감을 잡았다. 이제 이세돌 9단이 자기 바둑을 두더라. 처음에는 기계라는 것을 너무 의식한 것 같다. 이상한 변칙수가 나오니까 당황했었다. 지금은 감을 잡았다. 오늘이 1국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1국은 정말 이세돌 9단의 바둑이 아니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이세돌 9단이 알파고보다 학습 속도가 더 빠른 것이 아닌가 싶다.

    ▶ 그렇다면 1국부터 5국까지 알파고의 바둑은 어떻게 평가하나?

    = 프로 기사들은 일반적으로 80~90점 정도의 수를 두는 것 같다. 그런데 알파고는 100점 아니면 10점이다. 그런데 10점을 한 번 둬도 그것과 관계없이 계속 100점 짜리를 두니까…. 4국에서는 정말 많이 져서 돌을 던진 것 같다. 본인이 불리한 상태에서 이기는 길을 찾으려는데 안 찾아지면 오류 같은 수가 나더라. 가치망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더 봐야 할 것 같은데 너무 경우의 수를 좁혀 놓은 느낌이다. 어쨌든 오늘은 초읽기에 몰릴 정도로 굉장히 느렸다.

    ▶ 4국 이야기를 안할 수가 없다. 김장훈에게 이번 4국은 어떤 의미로 다가왔나?

    = 인류의 공익에 기여하는 한 판이었다. 승패에 관계 없이 큰 것을 봐야 한다. 4국에서 알파고는 버그에 가까운 오류를 냈다. 그래서 인공지능에 오류가 났을 때 대책이 없다는 것을 보여줬다. 아직 인공지능이 인간을 대체할 단계는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에게 인공지능에 대한 경각심을 준 셈이다.

    ▶ 구글이 일부러 '졌다'고 하는 음모론도 있었다.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 만약 그랬다면 자신의 위신을 세워 반집으로 졌을 것이다. 알파고의 치명적인 오류는 인공지능 업계에 찬물을 끼얹었다.

    ▶ 어쨌든 이번 대국의 최대 수혜자는 '구글'이다. 계속해서 인공지능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는데 한국이 얻는 것도 있다고 생각하나?

    = 그들이 마케팅을 잘해서 얻게 된 성과를 비난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이 승부에 관심을 가질 때 제 수읽기는 구글이 아닌 한국이 최대 수혜자가 돼야 한다는 것이었다. 결과적으로 혜택을 봤다. 여론이 조성돼 사람들도, 정부도 인공지능에 관심 가졌다. 전 세계가 우리를 주목하기도 했다. 아마 스타크래프트를 하게 되면 임요환 정도의 프로그래머와 하게 될 텐데 한국인이 두뇌 스포츠를 잘한다는 인식이 생겨날 것이다. 국가 브랜드 차원에서는 좋다.

    ▶ 바둑계에서도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날 것 같다. 바둑 애호가로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 물론 바둑 붐이 일어나 보급이 확대될 것 같다. 요즘 흉흉한 범죄들이 많은데 바둑은 아이큐나 이큐뿐 아니라 인성에도 굉장히 좋다. 알파고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나라는 주입식 교육 때문에 남들과 다른 것을 했을 때 손가락질 당한다. 그런데 알파고라는 인공지능이 변칙에서 이뤄내는 승부를 봤을 때, '이럴 수도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까.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