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개성공단 군사통제구역 선포"…북한軍이 직접지휘·통제



법조

    "개성공단 군사통제구역 선포"…북한軍이 직접지휘·통제

    공단안에 군용차 진입…군 병력도 증강 배치

    정부가 개성공단 운영중단을 발표한 가운데 11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통일대교에서 내외신 취재진들이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로 가기 위해 군 관계자로부터 신원확인을 받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북한이 개성공단에 체류하고 있는 남측 모든 인원에게 추방령을 내리고 개성공단을 군사통제구역으로 선포한다고 밝힘에 따라 북한 군이 개성공단에서 직접 지휘통제권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이날 "11일 10시(우리시간 오전 10시 30분)부터 개성공업지구와 인접한 군사분계선을 전면봉쇄하고 북남관리구역 서해선 육로를 차단하며 개성공업지구를 폐쇄하고 군사통제구역으로 선포한다"고 밝혔다.

    개성공업지구가 군사구역으로 이미 전환됐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실제로 이날 오전부터 북한 군병력이 개성공단에 증강 배치된 사실은 현장에서도 목격됐다.

    북한은 추방에 앞서 군을 동원해 개성공단을 사실상 장악한 것으로 보인다.

    개성공단에서 나온 공단 부속의원 간호사 김수희(43·여) 씨는 경기 파주시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에서 취재진을 만나 "오늘 평소보다 군인들이 이동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다"고 밝혔다.

    김씨는 "어제 개성공단 관리위원회로부터 철수 통보를 들은 뒤부터 공단 주변에 무장한 군인들이 돌아다니고 경계가 삼엄해졌다"고 전했다.

    이어 "등 뒤에 침낭 등을 싸들고 돌아다니는 북한 군인들이 평소보다 많이 돌아다녔다"며 "공단 안에서도 이전에는 보이지 않던 군용차들도 어젯밤부터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철조망이 있는 경계선 뒤쪽으로는 총 들고 무장한 군인들이 상당수 서 있었다"며 "군사분계선 경계지점에도 예전에는 보이지 않던 군인들이 총을 들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북한 노동자들은 이번 조치 이후 개성공단이 완전히 폐쇄되는 건 아닌지 걱정하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김씨는 "나도 걱정하고 불안해했지만 오히려 북측 근로자들이 더 걱정하는 분위기였다"며 "공장 문 닫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많이 나왔다"고 말했다.

    여기에 "처음 봤을 때보다 그분들 외모도 많이 좋아졌고 살도 찌셨다"며 "그분들을 생각하면 이번에 혹시 아예 문을 닫게 되면 어쩌나 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이날 오전 김씨를 비롯해 개성공단에서는 의료진, 소방서 관계자, 가스안전공사 관계자 등이 출입사무소를 통해 입경했고, 화물차들도 오갔다.

    부속의원 의사 김준형(53) 씨는 "개성공단에 있는 인원이 많이 줄었고, 오늘 상당수의 인원이 더 빠질 것 같다"며 "군인들이 있는 것도 봤다"고 말했다.

    김씨는 또 "교대한 의료진이 공단에 남아있기 때문에 추후 환자가 생겨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설 연휴가 끝났지만 북한 노동자들은 이날 출근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일부 남측 기업 관계자들은 앞서 오전 9시부터 출경길에 올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