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울증 유발 '메커니즘' 규명



IT/과학

    우울증 유발 '메커니즘' 규명

    뇌유래신경성장인자 과분비가 우울증 행동 유발

     

    스트레스에 의한 우울증 행동을 유발하는데 뇌유래신경성장인자(BDNF)가 핵심적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규명됐다.

    한국뇌연구원(KBRI)은 뇌질환연구부 구자욱 박사가 Icahn School of Medicine at Mount Sinai(USA)와의 협력 연구를 통해, "인간 우울증의 근본 원인이 되는 만성 스트레스에 의한 우울증 행동을 유발하는데 뇌유래신경성장인자(BDNF)가 핵심적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연구에서는 뇌의 영역 중에서, 기분과 감정 조절기능을 담당하는 뇌보상회로의 핵심 뇌구조인 중변연계(mesolimbic system)에서의 뇌유래신경성장인자 과분비가 우울증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정신의학 분야 세계적 명성의 국제학술지인 “Biological sychiatry”에 온라인 게재됐다.

    이 연구에서는 군대 폭력이나 학교 폭력을 유사 모델화한 사회패배 스트레스(social defeat stress)에 쥐를 10일간 노출시켜, 장기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 행동에 관여하는 중변연계 회로망을 확인하고 그 신경망을 활성화시켰을 때 우울증 행동이 더욱 악화된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는 만성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된 우울증에서 중변연계회로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증명 해낸 것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우울증 및 자살사고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신경생물학적 기전 이해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항우울제 신약개발에 관한 좋은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자욱 박사는 “앞으로는 우울증과 중독 등의 정서질환의 예방, 진단을 위한 개인 맞춤형 모델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