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제 연행 증거 없다"는 日 주장에 위안부 단체들 "UN에 진상 조사 요청"



사건/사고

    "강제 연행 증거 없다"는 日 주장에 위안부 단체들 "UN에 진상 조사 요청"

    • 2016-01-31 23:42

     

    일본 정부가 군 위안부를 강제로 동원한 증거가 없다는 공식 입장을 유엔 기구에 제출한 가운데 국내 위안부 단체들이 "UN에 진상조사를 요청하겠다"며 반발했다.

    일본 정부는 UN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 군 위안부가 강제성이 없었다는 답변서를 제출했다.

    지난해 말 한일 위안부 협상이 이뤄진 직후다.

    일본 정부는 답변서에서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음을 확인했다"고 적고, 한일 합의 발표문 영어 번역본도 첨부했다

    이에 대해 국내 위안부 단체들은 UN에 진상 조사를 요청하겠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윤미향 대표는 "12월 28일 합의를 일본정부가 우롱한 것"이라며 "UN에 진상조사를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추위 속에서도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소녀상을 지키고 있는 대학생들도
    분통을 터뜨렸다.

    소녀상 옆에서 한 달 넘게 노숙 농성중인 대학생 한연지(23)씨는 "28일에 졸속으로 합의를 해 놓고, 국제적으로 인정받으려는 그 태도가 굉장히 뻔뻔하다"며 "그게 과연 사죄의 태도인가"하는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대학생 최믿음(23)씨도 "한일합의 이후에는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한 표현이 조심스러웠다면, 합의 이후에는 완전히 바뀌었다"며, "한일합의 이후 일본이 본심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의 답변에 대한 정부 입장'을 통해 일본 정부의 강제연행 부인에 대해 "부정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고 지적했지만, 합의 이행을 강조하는 등 직접적인 비난은 자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