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청래 "돌아가신 노무현 끌어들인 安, 불순하다"



국회/정당

    정청래 "돌아가신 노무현 끌어들인 安, 불순하다"

    -당 통합, 총선승리위해 文대표 사퇴
    -김종인 영입이후 더민주 지지율 상승
    -호남의원 탈당 만류, 당 안정국면으로
    -이승만 국부? 본인도 임시정부 법통인정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어제 문재인 대표가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사퇴 의사를 분명히 표명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후에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이 역시 최고위원직을 자진 사퇴한다는 뉴스가 전해졌죠. 그 전날 최재성 총무본부장은 선거관련 어떤 핵심역할도 맡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가진 걸 내려놓는 일, 이게 쉬운 일은 아닐 텐데. 왜 이런 결정을 했을까요.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 직접 만나보죠. 정 최고위원님, 안녕하세요.

    ◆ 정청래> 네, 안녕하세요. 정청래입니다.

    ◇ 김현정> 아직은 최고위원으로 불러도 되는 건가요?

    ◆ 정청래>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왜 사퇴를 선택하셨습니까?

    ◆ 정청래> 문재인 대표가 사퇴 의사를 표명하셨죠. 그렇게 되면 원래는 그 다음 순서인 최고위원 순서가 제가 되지 않습니까? 제가 당 대표직 승계를 하게 돼 있어요. 그런데 지금 당 지도부가 전체적으로 물러가자는 마당에, 자칫 그냥 있으면 불필요한 오해가 있을 것 같아서. 문재인 대표뿐만 아니라 우리 최고위원들도 다 물러간다는 것을 말씀드리기 위해서 저도 곧바로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정청래 최고위원뿐만 아니라 다른 최고위원들이 다 동의하고 물러나시는 거예요?

    ◆ 정청래> 그렇게 될 것 같고요. 그런데 이제 절차가 필요합니다. 저희 최고위원회에서 김종인 위원장으로 권력을 이양하는 절차가 있거든요. 그 절차를 마무리하면 곧바로 그 직후에 모두 사퇴하게 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사퇴하는 것에 다들 공감을 하고 계시는 겁니까?

    ◆ 정청래> 이 부분에 대해서 토론한 것은 아닌데요. 지금 상황이 그럴 수밖에 없을 것 같다라는 거고요. 곧바로 다 사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김현정> 어제 마침 문재인 대표가 대표직 내려놓겠다고 한 뒤에 정청래 최고도 내려놓겠다고 하고. 최재성 본부장까지.. 이 분은 아예 불출마 선언까지 한 이 맥락에 어떤 일맥상통한 의미나 의도가 있는 거죠?

    ◆ 정청래> 그렇습니다. 지금 당의 분열을 극복하고 통합으로 가는 데 문재인 대표께서 스스로 내가 걸림돌이라면 스스로 비켜 서 있겠다 하고 있는 거고요. 그래서 개인의 위치라든가 자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통합의 물결로 총선 승리를 할 수 있다면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는 차원이고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 김현정>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라는 차원. 그런데 일각에서는 이렇게 결국은 대표직을 내려놓을 거면서 안철수 의원이나 김한길 의원이나 이런 탈당파들이 내려놓으라고 할 때는 왜 안 내려놓으셨던 건가? 이렇게 물어보는 분들 계세요.

    ◆ 정청래> 그때는 내려놓으면 실제로 계파 나눠먹기로 지도부를 구성할 가능성이 많았고. 그리고 그것이 총선 승리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겠다는 판단을 한 것이고요. 지금 김종인 위원장 같은 경우는 개인적으로 무슨 사심이 있겠습니까? 저희 당을 도와주겠다 하는 차원이고. 총선 승리에 모든 것을 본인의 역량을 총동원해서 총선승리에 기여하고. 그다음에 본인 스스로 또한 사심이 없다는 것을 계속 밝히고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동의를 한 것입니다.

    ◇ 김현정> 그러면 문 대표가 대표직에서 내려오고, 김종인 선대위 체제가 정비되고. 이렇게 되면 탈당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의 탈당 명분도 더 이상 없다, 사라진 거다, 이렇게 보십니까?

    ◆ 정청래> 실제로 탈당을 고민했던 분들이 당에 남으시겠다고 몇몇 분이 피력하고 계시고요. 당이 많이 안정이 된 거죠.

    ◇ 김현정> 예를 들어서, 탈당하느냐 마느냐 얘기가 지금도 많은 박영선 의원이 이렇게 되면 탈당 안 하고 김종인 위원장이 제안했다는 그 총선기획단장직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된 거라고 보십니까?

    ◆ 정청래>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전혀 아는 정보가 없고요. 일부 호남 의원들은 저하고 통화도 하고 제가 만류도 했는데. 일단 진정국면에 들어갔다,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보세요? 박영선 의원이 사실은 수도권에서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분이기 때문에 이분이 나가느냐, 안 나가느냐가 굉장히 관심사인데. 이 분이 총선기획단장직 같은 거 받으셔야 될까요?

    ◆ 정청래> 저는 개별 의원에 대해서는 노코멘트를 하겠고요. 중요한 것은 흐름이라고 생각하고 당내 분위기라고 생각합니다. 김종인 선대위원장을 영입한 이후에 어느 여론조사도 보니까 저희 더불어민주당이 많이 올라갔고. 그리고 실제로 김종인 위원장에 대한 비토라든가 이런 것들은 당내에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김종인 선대위원장 이야기가 나왔으니까 조금 더 해보죠. 이분이 오신 것을 두고 지금 당내에서는 굉장히 환영하는 분위기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어제 안철수 국민의당, 가칭 국민의당 위원장은 “노무현 대통령이 살아계셨으면 절대 동의하지 않으셨을 거다” 이런 말을 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 정청래> 저는 역으로요. 노무현 대통령께서 살아계셨다면 탈당, 분열 이런 것을 만류하셨을 것 같다라는 말로 대신하겠습니다.

    ◇ 김현정> 이분이 살아계셨으면 안철수 의원이니 김한길 의원이니 이런 분들 탈당하는 것을 만류하셨을 거다, 가만히 계시지 않으셨을 거라는 말씀인가요?

    ◆ 정청래> 네. 노무현 대통령의 여러 가지 정치 구호 중에 원칙과 소신 그리고 국민 통합이지 않습니까? 그리고 지역감정도 분열이고 그래서 그걸 통합하고 극복해보자 하는 것이 정치적 소신이었기 때문에, 저는 이 상황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살아계셨다면 탈당, 분열을 만류하셨을 것 같고. 더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새누리당이나 아니면 다른 당에서 돌아가신 분 얘기는 안 하셨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원칙 없는 승리라도 하겠다는 거냐, 어제 안철수 위원장은 그런 말도 하셨더라고요.

    ◆ 정청래> 본인이 서 있는 위치에 따라서 아전인수격으로 다 해석하고 말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그렇게 할 수는 있겠으나, 돌아가신 분의 뜻과 전혀 다르게 노무현 대통령을 끌어들여서, 어떻게 보면 정치적 이득을 꾀하려고 하는 거 자체가 저는 좀 불순하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지금 청취자 의견도 들어옵니다마는 이런 질문도 있습니다. 지난 여름에 박영선 원내대표가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을 지낸 이상돈 교수를 영입하려고 할 때, 정청래 의원은 굉장히 반대하지 않았던가? 그러면 이상돈 교수 영입과 김종인 위원장의 영입은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가? 이 질문에 어떻게 답변하시겠습니까?

    ◆ 정청래> 정치라는 것은 때와 장소가 있고 시기와 상황, 경우, 조건이 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김종인 박사를 영입한 것은 저도 사전에 몰랐고요. 문재인 대표가 굉장히 공을 들여서 모셔온 걸로 알고 있는데. 지금 이 상황에서 김종인 위원장을 반대하는 것이 총선승리에 무슨 도움이 되겠습니까. 저는 지금의 정치의 대의가치는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에 있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조금 상황에 따라서 받아들일 수 있고 없을 때도 있는데. 지금은 우선순위에 놓는 것이 정권교체다, 이런 말씀이세요.

    ◆ 정청래> 총선승리, 정권교체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저는 각자의 생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당의 안정과 단합, 통합 이런 차원으로 본인의 생각과 주장을 조금씩 누그러뜨릴 필요가 있겠다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러면 정청래 최고위원은 아주 그렇게 마뜩하게 동의하시는 것은 아니다, 이런 느낌이 살짝 드네요.

    ◆ 정청래> 아니, 그것은 김현정 앵커께서, 아니면 청취자께서 판단하실 몫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한상진 국부론이 요즘 워낙 뜨거워서요. 이 질문도 잠깐 드려야겠습니다. 국민의당 한상진 공동창당위원장이 ‘이승만 국부론’ 그러니까 이승만 전 대통령을 국가의 아버지라는 이야기를 하면서 시끌시끌했어요. 국민통합의 관점에서 협력과 화해의 길을 찾으려고 하다 보니 그런 이야기가 나왔다는 건데 어떻게 보세요?

    ◆ 정청래> 그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이승만 대통령조차 본인을 국부라고 생각하지 않았을 겁니다. 명확한 것은요, 1948년 8월 15일 정부수립 이후 첫 번째 낸 관보 1호에서 서기를 어떻게 표현하냐면 대한민국 30년이라고 표현합니다. 1919년 상해임시정부를 1년으로 본 거죠. 그때를 건국으로 본 겁니다. 이것이 명확한 사료이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 관보 1호를 보시면 논란의 여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런데 중도층을 껴안기 위해서 또는 총선승리를 위해서는 이승만 국부론도 받아들여야 되지 않겠느냐? 이런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외연확대를 위해서.

    ◆ 정청래> 그러나 이승만 대통령 정부수립 이후에 본인들이 낸 관보에서조차 대한민국 건국의 연원을 1919년으로 봤기 때문에 건국 30년으로 표현하지 않았겠습니까. 개인의 주장과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이렇게 명확한 사료가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논란은 불필요하다고 보고요. 우리가 여러 가지 주장과 의견이 있을 때는 헌법을 따르지 않습니까? 대한민국 헌법의 전문에는 첫 번째 정신이 상해임시정부의 법통을 이어받는다고 되어 있거든요. 이걸 부정하면 반헌법 세력이 되는 거죠.

    ◇ 김현정> 그러면 이걸 한상진 위원장은 부정하신 건가요?

    ◆ 정청래> 한상진 위원장께서 말씀하신 관보 1호를 보셨다면 그런 말씀을 안 하셨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더 이상 이건 논란을 벌일 가치도 없다 이 말씀이신데. 그나저나 정청래 최고위원님. 문재인 대표하고 그동안 각을 쭉 세워온 조경태 의원이 탈당 선언을 했어요. 내일 새누리당 입당을 할 것이다 이런 보도 나오는데. 이건 어떻게 보세요?

    ◆ 정청래> 제가 예전에 한번 (조경태 의원이) 정신적 새누리당원이다, 이렇게 얘기했지 않습니까?

    ◇ 김현정> 그런 적이 있으셨죠.

    ◆ 정청래> 그때 저도 그 생각을 했는데 김무성 대표도 그런 생각을 하셨나 봐요. 새누리당에 어울린다 이런 취지로 말씀하셨는데. 탈당하고 새누리당 입당하는 것은 본인의 자유 선택이겠죠.

    ◇ 김현정> 환영하십니까, 그러면? 더민주에서는 환영 입장이십니까?

    ◆ 정청래> 아니, 저희 당을 나갔는데 저희가 환영을 하겠습니까?

    ◇ 김현정> 환영은 아니지만 갈 곳을 찾아갔다 이런 생각이세요, 그러면?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