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朴 "대통령기록관, 기록문화 더 발전시키는 계기 되길"



대통령실

    朴 "대통령기록관, 기록문화 더 발전시키는 계기 되길"

    대통령기록관 개관식 참석…과거 사진들 모은 사진첩 선물로 받아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은 세종시로 이전한 대통령기록관의 개관식에 14일 참석해 전시물을 관람하고 관계 직원들을 격려했다. 박 대통령은 기록관 직원들로부터 영애(令愛) 시절 청와대 생활상 등이 담긴 사진첩을 선물받았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세종시에 있는 기록관 개관식에서 “이번에 신축된 대통령기록관은 최첨단 보존복원 장비와 최고의 보안장치를 구축해 기록물 관리에 큰 획을 그은 것으로 평가된다”면서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대통령기록관은 공사 착수 3년만인 지난해 4월 연면적 2만5000㎡ 규모로 완공됐으며, 지난해 11월 경기도 성남의 국가기록원 서울기록관으로부터 문서 270만건과 시청각자료 235만건 등 2000만건에 달하는 대통령기록물을 이관받았다.

    박 대통령은 “세계 최고 수준의 편년체 역사서로 평가받는 조선왕조실록에서 보듯, 우리 역시 이 시대의 삶과 모습을 온전히 기록에 담아 후세대에게 전해야 할 사명을 갖고 있다”며 “이번에 개관한 대통령기록관이 면면히 이어온 우리의 기록문화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지난해부터 5000년을 이어온 종이 기록시대를 마감하고, 디지털 기록시대를 여는 역사적인 전자기록물 이관사업을 시작했다”며 “오늘 개관식을 계기로 우리의 기록문화 보전시스템이 전자정부, 새마을운동과 함께 행정 한류를 선도하고, 문화융성에도 크게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개관식 참석자들에게 올해 9월 예정된 유네스코 국제기록관리협회(ICA) 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노력해달라는 당부도 했다.

    개관식에는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과 박동훈 국가기록원장, 이재준 대통령기록관장 등 정부·청와대 관계자 및 민간 인사 110여명이 참석했다. 개관식 뒤 이뤄진 ‘테이프 커팅’에는 박 대통령과 정부 관계자 외에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기수 이승만박사 기념사업회 명예회장 등도 참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