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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을 나온 암탉'이 국악 장단으로 재탄생한다



공연/전시

    '마당을 나온 암탉'이 국악 장단으로 재탄생한다

     

    2002년 출간 이후 150만부 이상 팔리고 해외 25개국으로 수출된 동화 작가 황선미의 원작 '마당을 나온 암탉'이 국악을 중심으로 한 가족음악극으로 무대에 오른다.

    국립국악원은 오는 1월 29일부터 2월 27일까지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약 한 달 간 가족음악극 '마당을 나온 암탉'을 공연한다.

    지난해 극단 민들레에서 뮤지컬로는 첫 선을 보인 '마당을 나온 암탉'에 국악적 요소를 더해져 약 1년여 만에 가족음악극 형태로 재탄생시켰다.

    극의 내용은 알을 낳을 수 없어 주인에게 버림받은 암탉 '잎싹'이 숱한 위기를 극복하고 우연히 발견한 청둥오리의 알을 품어 아기를 만나려는 꿈을 이뤄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국악 선율을 통해 극적 전개를 이끌고 각 배역들의 감성을 표현하는 데 힘을 썼다.

    해금과 소금 등의 선율악기는 서정적인 부분을 표현하고, '잎싹'역을 맡은 국립국악원 민속악단의 위희경(가야금 병창)은 구성진 소리로 배역의 감정을 전하는 등 반주 차원을 넘어 극적 장치로서의 '국악'을 최대한 활용했다.

    또한 '꼬꼬댁 꼬꼬' 등의 닭 울음소리와 풀피리 소리와 비슷한 오리울음 소리 등을 국악 장단으로 활용해 공연 전 관객들과 함께 즐기며 놀이하는 시간도 갖는다.

    공연 전 단순한 장단 형태로 시작하는 이번 공연의 음악은 배역들의 성장과정에 따라 선율과 화음이 더해지며 음악도 함께 성장한다.

    음악과 함께 공연의 형식도 상상력을 더한다.

    단순한 블록 조각을 이어 기차로 연상해 노는 어린이들의 놀이 모습에서 착안해,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많은 일들은 배우들의 상상력으로부터 발현된다.

    상상으로 그려지는 열린 무대 형식은 화려한 무대장치와 세트가 없어도 결코 단순하거나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다. 관객의 상상력은 그만큼 확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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