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北핵 실험에 여야 없어"…野 '공동결의안' 채택 제안



국회/정당

    文 "北핵 실험에 여야 없어"…野 '공동결의안' 채택 제안

    북한 핵실험과 관련 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긴급 최고위원연석회의에서 문재인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북한이 6일 4차 핵실험을 실시한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가 "북핵 문제 해결에 여야·정부가 따로 없다. 우리당은 정부의 문제해결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더민주는 7일 북핵 관련 국회 공동결의안 채택을 제안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표는 6일 오후 국회에서 '북한핵실험 관련' 긴급 최고위원 연석회의를 열고 "북한이 주장하는 수소폭탄 핵실험은 명백한 유엔결의 위반"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핵실험은 어떤 경우라도 한반도에 존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우리당의 일관되고 확고한 원칙"이라며 "정부는 평화에 심각한 위협인 북한 핵실험에 대해 강력하고 엄중하게 대응해야 한다. 우리당은 (북한 핵실험 관련) 정부 대응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과 중국, 러시아 등 국제 사회에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강력하게 공조하고 협력해 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며 "우리당 차원에서도 국방위와 정보위, 외통위를 중심으로 북핵TF를 가동해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표는 다만 정부가 북한의 핵실험을 미리 파악하지 못하고 사전에 강력한 경고를 보내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문 대표는 "안보 무능에 대해 심각한 우려 표한다"며 "추가 도발에 대해 만발의 가능성을 갖출 것 촉구한다"고 했다.

    북한 핵실험 등 한반도 위기가 증폭 될수록 대화 채널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북한에 대해 초당적이고 국제적인 차원에서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면서도 "하지만 이렇게 어려울 때일수록 평화적인 대화의 끈을 놓지 말아야한다. 남북 대화 복원을 하는 것이 실리 외교상 필요한 조치일 것"이라고 했다.

    더민주 인재영입 3호로 입당한 이수혁 초대 6자회담 수석대표도 "여전히 안보리 체제는 부분적으로 유효하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이 결정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결국 국가를 설득하는 대화체계가 복원되고 남북한에서 할 수 있는 체제가 빨리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이 북핵 관련 공동 결의문 채택을 요청한데 대해서는 당 지도부 사이에 의견이 갈렸지만 논의 끝에 여야가 공동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일단 우리당대로 별도의 조치와 결의를 통해 대응해 나갈 것을 제안한다"며 "새누리당과 공동으로 결의하는 것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대응하자"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