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10년 전 美 외교관이 찍은 희귀 서울 사진



책/학술

    110년 전 美 외교관이 찍은 희귀 서울 사진

    '코넬대학교 도서관 소장 윌러드 스트레이트의 서울사진'

    서울역사박물관은 1904년~1905년 로이터 통신원과 미국공사관 부영사를 지낸 윌러드 스트레이트(Willard Straight)가 촬영하고 수집한 사진 174점과 학술논고 2편을 책 <코넬대학교 도서관="" 소장="" 윌러드="" 스트레이트의="" 서울사진="">으로 펴냈다.

    1905년 일본에게 조선의 외교권을 박탈당했던 을사조약 체결 직후 찍은 양국 수뇌진들의 기념사진, 당시 미국 대통령인 루스벨트의 딸 앨리스 루스벨트의 서울 방문사진, 숭례문 앞을 지나가는 일본군의 행렬과 러일전쟁 시기 평식원 부근의 철도교 등 사진자료 를 수록했다.

    명헌태후 국장행렬(추정)

     

    윌러드 스트레이트는 1904년 러일전쟁이 터지자 로이터통신사의 특파원으로 한국에 파견됐다.

    통신원으로 잠시 활동하다 일본으로 떠난 그는 1905년 6월 미국 공사관의 부영사 직책으로 한국에 다시 들어오게 된다.

    을사조약 기념사진(대관정)

     

    한국에서 머무는 동안 루스벨트 대통령의 딸 앨리스의 방문을 공들여 준비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한국에 머무는 동안 도시 풍경, 역사적 사건, 사람 등을 수많은 사진에 담아냈으며, 엽서, 보고서, 일기, 편지, 스케치, 예술작품 등 많은 자료를 남겼다.

    숭례문 앞 일본군대의 행렬

     

    20세기 초 한국의 모습이 잘 나타나있는 이 자료들은 모교인 코넬대학교에 기증돼 도서관에 보관 중이며, 동아시아 관련 컬렉션 중에서도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이번 책 출간을 위해 코넬대학교 도서관에 근무하는 김성옥 한국학 도서목록작성자의 도움을 받아 윌러드 스트레이트의 자료를 전수조사했다.

    수옥헌(漱玉軒) 동측면 전경

     

    그 가운데 선별한 사진 174점을 ▲미국공사관 ▲명헌태후 국장행렬 ▲러일전쟁과 서울 ▲앨리스 루스벨트의 한국방문 ▲궁궐 ▲한양도성 ▲거리풍경 ▲지방 ▲기타 ▲인물사진 ▲엽서류로 분류해 책에 담았다.

    <코넬대학교 도서관="" 소장="" 윌러드="" 스트레이트의="" 서울사진="">은 국공립 도서관, 대학교 도서관, 연구소 등에 무료로 배포된다.

    신청사 시민청 내에 있는 서울책방에서 구입(가격 15,000원)할 수도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