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막바지 치닫는 與 공천혈투…최후의 승자는?



국회/정당

    막바지 치닫는 與 공천혈투…최후의 승자는?

    ‘공천개혁’ 시각차 현격…신인범위‧가점 등 사안마다 첨예한 대립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 왼쪽부터 원유철 원내대표, 김무성 대표, 서청원 최고위원, 이정현 최고위원. 윤성호기자

     

    새누리당 공천제도특별위원회(위원장 황진하)가 휴일인 3일 4.13 총선에 적용할 공천룰 확정을 위해 7시간 넘게 마라톤 협의를 가졌지만 진통 끝에 결론을 내지 못했다.

    공천특위는 이날 여의도당사에서 6차 회의를 열어 당 총선후보 경선시 ▲정치신인 및 여성에 대한 여론조사 가산점 부여 조건과 방식 ▲결선투표 가·감점 적용 여부 ▲국민여론과 당원의견 반영비율 ▲현역의원 등 후보자 자격심사 등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하지만 ‘공천개혁’을 보는 시각의 현저한 간극을 좁히지 못하면서 접접을 찾지 못하고 오는 6일 오후 2시에 다시 만나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공천특위 위원장인 황진하 사무총장은 회의 직후 “많은 논의를 통해 상당부분 의견을 좁힐 수 있었다”면서도 “입장이 다른 것이 상당히 남아있다”고 밝혀 특위 내부 기류를 전했다.

    이에 따라 정치신인 가산점, 후보자 적격심사 기준 등은 이날 회의에서 논의조차 하지 못했다.

    친박(친박근혜)계는 정치 신인을 대거 수혈하지 않고서는 공천개혁은 없고 총선 필승도 담보할 수 없다며 현역의원의 기득권을 깨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비박계는 인위적인 현역 물갈이는 특정계파에 의한 공천학살에 다름 아니라며 상향식 공천을 반드시 관철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이에 따라 정치신인 10% 가산, 지지율 오차범위 내 접전시 결선투표 실시, 비례대표의 3분의2 여성 배정 외에는 계파간 첨예한 대립 속에 좀처럼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여성과 40세 이하 청년 가산점의 경우 필요성에 어느 정도 공감하면서도 정치신인 가산점과 맞물려 20% 중복 가산하는 데는 특혜라는 반대가 많다.

    정치신인의 범위에 대해서는 국회의원과 지자체장 선거에 출마 경험이 없다는 전제 아래 전직 장·차관과 청와대 참모, 비례대표 의원 등의 포함 여부를 놓고 이견이 있다. ‘정치신인 수혈’과 관련된 대한 이해관계 충돌인데 일단 ‘장관·비례대표 제외’는 수용되는 분위기 속에 추가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결선투표시 정치신인 가산점 재부여 문제에 대해서도 ‘결선에서도 신인이니 주자’는 친박과 ‘접전시 가산점을 또 주면 경쟁력이 왜곡된다’는 비박의 입장은 팽팽하다

    아울러, 경선시 국민 대 당원 비율도 당헌‧당규대로 50대50으로 할 것인지, ‘상향식 공천’의 취지를 높이기 위해 70대30으로 할 것인지를 놓고 힘겨루기 계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천특위는 이날 공천제도안을 확정해 4일 최고위원회에 보고하려던 계획을 변경해 추가 논의를 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친박계인 김태흠 의원은 “공천룰을 이렇게 조급하게 결정하려는 이유를 모르겠다”면서 “이기는 선거를 위해 룰을 논의해야 하는데 조급하게 우리만 룰을 정하는 모습은 실리적인 측면에서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