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 민주노총 "한상균 자진출두…도법스님 동행 예상"



사회 일반

    [단독] 민주노총 "한상균 자진출두…도법스님 동행 예상"

    - 한 위원장 출두 전 입장 발표 기회 필요
    - 도법스님, 한 위원장과 동행할 것
    - 조계사에 더 상처 입혀선 안돼
    - 자진출두? 사실상 체포로 봐야
    - 16일 총파업 예정대로 진행
    - 한 위원장 죄목, 집회시 도로교통법 위반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최종진 (민주노총 부위원장)

    경찰이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의 자진 출두를 요구한 마지노선은 어제 오후 4시였습니다. 병력 1000여 명이 에워싼 가운데 진입작전이 막 시작될 즈음에 조계종 자승총무원장이 기자회견을 엽니다. 우리가 다시 한 번 설득을 하겠으니 내일 정오까지 시간을 달라. 그렇게 해서 공권력 투입작전은 일단 중단이 된 거죠. 그리고 오늘 날이 밝아옵니다. 지금 조계사 분위기는 어떨까요? 민주노총은 오늘 새벽까지 회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기에서 어떤 결론이 나왔겠죠? 연결해 보겠습니다. 민주노총 최종진 수석 부위원장. 부위원장님 나와계십니까?

    ◆ 최종진> 네.

    ◇ 김현정> 밤새 고민이 많으셨다고요?

    ◆ 최종진> 예.

    ◇ 김현정> 오늘 새벽까지 긴 회의를 하신 걸로 아는데.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죠. 어떻게 뜻이 모아졌습니까?

    ◆ 최종진> 어제 중진회의에서 위원장의 거취에 대한 입장은 정했지만 오늘 아침 조계종과 경찰과의 최종 소통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곧 조계종과 최종 협의를 한 후 오전 9시 30분 즈음에 민주노총이 최종 결정을 발표할 생각입니다.

    ◇ 김현정> 제가 말씀을 들으면서 든 생각은 그러니까 정오까지 자진출두를 할 수 있지만 그전에 어떤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그 마지막 협의가 남아 있다, 이렇게 해석을 하면 되겠습니까?

    ◆ 최종진> 네.

    ◇ 김현정> 그 마지막 협의, 마지막 소통은 뭔가요?

    ◆ 최종진> 최소한 한상균 위원장, 민주노총의 입장을 사회적으로 남길 수 있는. 그러한 기자회견이나 이런 것은 좀 보장이 돼야 된다는 것이 최소한의 전제 요구조건입니다.

    ◇ 김현정> 한상균 위원장이 자진출두를 오전에 하되, 그전에 많은 카메라 앞에서 언론 앞에서 민주노총의 입장이 뭔지, 뜻이 뭔지 한번쯤은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 이게 마지막 전제조건이다, 이 말씀이세요.

     

    ◆ 최종진> 네.

    ◇ 김현정> 예. 몇 시쯤으로 계획하고 계십니까, 만약 이게 이제 소통이 된다면?

    ◆ 최종진> 한 10시나 11시 정도 되지 않을까. 11시 전후가 되지 않을까 이렇게 판단합니다.

    ◇ 김현정> 지난 7일에 한 위원장이 입장 발표 하면서 뭐라고 했냐면 자진출두할 때 화쟁위원장인 도법스님과 동행하고 싶다, 이렇게 말씀을 했습니다. 도법스님이 동행하십니까, 오늘?

    ◆ 최종진>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아마 그러할 것이라고 저희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조계종에서 어제 민주노총에게 또 한 위원장에게 결단을 요구하고 그동안 화쟁위를 통해서 계속적으로 논의를 해왔었고. 이런 면으로 볼 때 우리 한상균 위원장이 도법스님과 함께 간다, 이런 부분이 언급된 적이 있었죠. 그런 면에서 볼 때 오늘 아마 그렇게 하리라 저희들은 생각합니다.

    ◇ 김현정> 민주노총이 같이 동행을 해 주십사 도법스님한테 요청하신 건가요?

    ◆ 최종진> 민주노총이 경찰에 사실상 형식은 출두지만, 어쨌든 체포라는 이런 측면이 동시에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런 면에서 도법스님이 함께 인도하는 데 동참하리라, 저희들은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실은 노동개악이 중단될 때까지 나는 자진출두하지 않겠다. 중단이 되면 하겠다는 입장이었는데. 이렇게 자진출두를 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있다면 뭐겠습니까?

    ◆ 최종진> 언론에서는 자진출두라고 이렇게 표현을 하는데. 모양과 형식은 그럴지언정 사실상 내용은 강압에 의해서 사실상은 체포 이런 거 아니겠습니까? 노동법 개혁이라는 중단 부분들이 명확한 것은 아니죠. 명확한 것은 아니고 어쨌든 조계종 화쟁위원회에서 노동법 개악은 일방적으로 대통령이 밀어붙이는 것이 아니라 범사회적인 기구가 필요하다라는 부분의 제안도 있었고 어쨌든 한 위원장이 경찰에 출두하고 구속, 재판에 임하더라도 그것은 노동법에 대한 이러한 입장들. 노동법이 절대 개악돼서는 안 된다는 부분들은 계속될 거라고 판단합니다.

    ◇ 김현정> 지금 말씀 들어보면 사실은 노동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더 있고 싶었지만 지금 외부에서 들어오는 어떤 압력 같은 게 더 이상 버티기가 어려웠다, 이렇게 판단하신 거군요?

    ◆ 최종진> 그런 측면도 있고. 또 중요한 것은 조계종에서 밝힌 것처럼 공권력이 투입되었을 때 조계종이 입게 되는 상처들. 또 더 이상 조계종에 대해서 그러한 부분을 남겨서 되지 않는다는 이러한 생각도 크게 작용했다 판단합니다.
    ◇ 김현정> 조계사에게 더 상처를 입혀서는 안 된다라는 판단도 작용했다는 민주노총 입장. 어쨌든 이렇게 되면 오늘 10시, 11시쯤에 한상균 위원장이 나가게 되면 그때부터 민주노총은 사실상 공백상태가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6일 총파업 예정대로 진행을 하시나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