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안철수 10대 혁신안, 당헌당규에 반영할 것"



국회/정당

    文 "안철수 10대 혁신안, 당헌당규에 반영할 것"

    문재인 대표 직접 당 인재영입위원장 맡아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내 현안과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안철수 전 대표가 제안한 10대 혁신안을 당헌당규에 반영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4일 기자간담회에서 "(안 전 대표의 혁신안에 대해) 당헌당규를 개정하거나 신설하는 것이 필요한 것들은 당무위와 중앙위 의결이 필요한 사항이어서 이에 대한 실무작업에 착수하기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했다"고 밝혔다.

    또 "예를 들어 부패혐의로 유죄판결을 받았거나 재판을 받는 당원에 대한 당원권 정지 조치에 대해서는 당헌당규를 개정해야 하는 사항이고, 당 차원의 부패척결 의지 표명 등은 선언과 실행이 필요한 대목"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표는 안 전대표의 10개 혁신안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반영할지 실무진 차원에서 검토해 다음 최고위에서 보고하라고 지시했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안 전 대표의 혁신안은 ▲반부패기구로서 당 윤리기구의 혁신 ▲부패혐의 유죄판결 또는 재판계류 당원은 즉시 당원권 정지, 일체의 공직후보 배제 ▲부패혐의로 유죄판결 확정시 즉시 제명 ▲부적절한 언행 엄단 ▲당 차원의 부패척결 의지 피력(이상 부패척결 방안) ▲당 수권비전위원회 설치 ▲윤리심판원 전면 재구성 ▲김한길·안철수 체제 집중 토론 ▲19대 총선 및 18대 대선 평가보고서 공개검증 ▲원칙 없는 선거정책 연대 금지 명시 등이다.

    안 전 대표는 당 혁신위원회의 혁신안을 비판하며 이같은 혁신안을 차례로 제시했고, 이에 대한 문 대표의 답을 계속 촉구해 왔다.

    문 대표는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연대'를 구성해 사실상의 공동지도체제를 제안했지만, 안 전 대표는 이를 거부하고 대신 '혁신전대'를 역제안했다. 이에 문 대표는 전날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이 '혁신전대'를 거부하면서 안 전 대표의 혁신안을 적극 수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표는 또 직접 당 인재영입위원장을 맡기로 이날 최고위에서 결정했다.

    빠르게 총선 체제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한만큼 조기 총선체제 전환에 발빠르게 나서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새정치연합은 앞서 2일 최고위에서 인재영입위원회 구성의 건을 의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