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위대 검거 '백골단' 사실상 부활…반발도 팽배



사건/사고

    시위대 검거 '백골단' 사실상 부활…반발도 팽배

    "민주주의 유린" 시민단체 반발…전농, 5일 집회 강행키로

    (사진=자료사진)

     

    경찰이 불법 집회에 참여하는 시위자를 현장에서 전원 검거하고, 이를 위해 검거전담조를 투입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경찰이 과거 백골단을 부활시키려 한다며, 예정대로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혀 충돌이 예상된다.

    구은수 서울지방경찰청장은 30일 기자간담회에서 불법 폭력 시위에 대해 이같은 방침을 설명했다.

    구 청장은 "2차 민중총궐기의 집회 주최와 목적, 내용을 볼 때 폭력 시위의 가능성이 높다"며 "관련 내용을 검토한 뒤 내일 오전 9시까지는 집회 금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이에 따라 5일 신고된 집회에 대해 금지를 통고하고, 그럼에도 집회가 진행된다면 진행을 막아설 것으로 보인다.

    집회 현장에 차벽을 설치하고, 시위 참가자도 전원 검거한다는 방침이다.

    구 청장은 "지난 14일 민중총궐기 집회 등이 불법 폭력시위로 변질됐다"며 "시위대가 폴리스 라인을 훼손하거나 도로를 불법 점거해 행진한다면 차벽을 설치해 막겠다"고 밝혔다.

    또 "평화 집회임을 내세워 도로를 점거해 시민 불편을 야기하는 건 준법집회가 아니다"라며 "교통방해에 해당되는 엄연한 불법인 만큼 경고 절차를 거쳐 현장에서 전원 검거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복면을 쓴 시위자나 경찰관 폭행 등의 행동을 할 경우 유색 물감을 뿌린 뒤 체포할 예정이다.

    경찰은 "사전에 집회 주최측과 대화를 통한 MOU를 체결할 수 있다"면서도 조계사 화쟁위원회의 중재 요청은 사실상 거부했다.

    범법자의 요구를 받아 대화할 수는 없다는 것으로, 경찰은 이날 오전 이같은 내용의 서면 답변서를 전달한 상태다.

    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경찰이 오히려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