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천경자 화백 차녀 “미인도 위작 증거 적절한 때 공개할 것”



공연/전시

    천경자 화백 차녀 “미인도 위작 증거 적절한 때 공개할 것”

    "사망 전까지 활동해야 하나"…문체부에 금관문화훈장 취소 재고 요청

    고(故) 천경자 화백. (자료사진)

     

    고(故) 천경자 화백의 차녀 김정희 씨(미국 몽고메리칼리지 미술학과의 교수)가 ‘미인도가 위작이라는 증거를 수집’했으며, ‘때가 되면 공개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김 씨는 28일 CBS 라디오(FM 98.1Mhz)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미인도가 위작이라는 "진실이 언젠가는 밝혀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위작임을 밝히기 위한 “(위작 논란이 일었던) 당시 자료도 다 간직하고 있고 언젠가는 이것이 밝혀질 것이라는 데 대해서는 의심이 없다”고 했다.

    하지만 그 증거가 무엇인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김 씨는 “기회가 되면 공개하겠다”면서도 “학술적으로 또 사회적으로 성숙한 시기가 됐을 때 공개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이어 “100% 위작이 확실하다는 거냐”는 김현정 앵커의 확인 질문에 “그렇다”고 못을 박았다.

    미인도 위작 논란은 한국 현대 미술계에 손꼽히는 스캔들 중 하나이다.

    1991년 4월 국립현대미술관이 소장한 천 화백의 ‘미인도’ 작품에 대해 작가가 직접 자신의 작품이 아니라고 부인하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당시 천 화백은 창작자의 증언을 무시한 채 가짜를 진품으로 오도하는 화단 풍토에 대해 분노했고, 결국 붓을 내려놓겠다고 밝힌 뒤 미국으로 떠났다.

    당시 국립현대미술관은 그림의 제작연도부터 소장경위 등을 추적해 진품이 틀림없다고 결론지었다. 1999년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작품을 감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화랑협회에서는 진품이라고 발표했다.

    이밖에 이날 방송에서 김 씨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천 화백에 대해 금관문화훈장을 추서하기로 고려했다가 취소한 것 등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다.

    문체부는 고 천경자 화백은 이미 1983년에 은관문화훈장을 받은 상황이며, 이후 활동실적이 미미했다 등의 이유를 들어 금관문화훈장 추서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