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교수·교사부터 학생까지 도심 곳곳서 "교과서 국정화 반대"



사건/사고

    교수·교사부터 학생까지 도심 곳곳서 "교과서 국정화 반대"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강행 움직임에 맞서, 주말인 24일에도 서울 도심 곳곳에서 교수와 교사, 학생들의 집회가 열리는 등 국정화에 대한 반발이 이어졌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466개 교육·시민단체로 구성된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 회원 등 1500여명(경찰 추산 1000여명)은 이날 오후 6시쯤 서울 중구 파이낸스 빌딩 앞에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제2차 범국민 촛불 문화제'를 진행했다.

    대학생 대자보 쓰기 운동을 처음 제안했던 서울시립대 철학과 성치화씨는 "2017년이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인데 이에 맞춰서 국정교과서를 편찬하겠다고 한다.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오후 4시쯤 서대문구 서대문독립공원에서는 역사학과 교수와 대학원생, 중고등학교 역사 교사 300여명이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비판했다.

    이들은 "어느 정권도 역사해석과 교육의 주체가 될 수 없고 또 되어서도 안된다. 그들은 다만 해석의 대상일 뿐이다"라며 "역사해석과 교육은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우리는 권력에 의해 함부로 짓이겨지고 치욕을 당해도 좋을 만큼 부끄럽지도 나약하지도 않다"며 "우리는 학문의 자유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다짐했다.

    김육훈 역사교육연구소장(서울 독산고 역사교사)는 "(교과서가) 편향돼 국정화하느냐, 국정화하기 위해 없는 거짓말 지어내서 애써 편향됐다 주장하느냐"고 되묻고는 "왜 각기 다른 꿈을 꾸며 살아갈 아이들에게 정부가 만든 하나의 교과서로 가르쳐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