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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 명창과 오페라 연출가가 빚어낸 창극 '박타령'



공연/전시

    판소리 명창과 오페라 연출가가 빚어낸 창극 '박타령'

     

    깊어가는 가을 날에 원음 그대로의 판소리를 감상할 수 있는 정통 창극 무대가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 무대에서 열린다.

    국립국악원은 오는 10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 동안 풍류사랑방에서 작은 창극 시리즈 '흥보가 박타령'을 무대에 올린다.

    작은 창극 흥보가 '박타령'은 전자 음향기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풍류방 형태 소극장 '풍류사랑방'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기존 창극 레퍼토리를 보다 다양하게 개발하고자 시작된 국립국악원 '작은 창극' 시리즈의 일환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박타령'은 판소리 다섯 바탕 중 '흥보가'를 소재로 초창기 창극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안숙선 명창을 중심으로 국립국악원 민속악단의 소리꾼들과 함께 꾸미는 소박하면서도 알찬 무대로 채워질 예정이다.

    이번 공연의 연출은 그동안 정통과 창작 오페라와 창극을 비롯해 100여 편이 넘는 다양한 작품 연출로 제4회 대한민국오페라대상 연출상 등을 수상한 오페라 연출가 정갑균이 맡아 초창기 창극 무대에서 볼 수 있었던 '분창' 형식을 재현했다.

    각 배역 별 한 명의 소리꾼이 극을 이끌어가는 현대 창극과는 달리, 초기 창극에서는 한 명의 소리꾼이 여러 배역을 맡아 연기하는 판소리 본래의 맛을 살려 공연했다.

    판소리 '흥보가'는 유쾌한 재미와 교훈적 주제로 오랜 세월 사랑을 받아 왔으며, '박타령'과 '비단타령', '제비노정기' 등과 같은 눈대목들이 다채롭게 이어지는 판소리 다섯 바탕 중 하나다.

    특히 재담과 잡가 대목이 풍성해 일반인들도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판소리로 손꼽히고 있다.

    '흥보가'의 전체 내용은 크게 제1막과 제2막으로 구분해 '흥보를 내 쫓는 놀보'에서 부터 '화해하는 흥보와 놀보'까지 전개된다.

    사설은 처음부터 화초장 대목까지는 강도근제 판소리 사설로, 화초장 다음부터 끝까지는 신재효 소설본을 전제로 구성했다.

    오직 판소리 사설만을 바탕으로 제작된 이번 공연에서는 안숙선 명창과 민속악단의 유미리 수석이 극의 흐름을 소개하고 설명하는 '도창' 역을 맡는다.

    안숙선 명창은 22일과 24일, 유미리 수석은 23일 출연한다.

    작은 창극 '흥보가 박타령' 공연은 오는 10월 22일, 23일 밤 8시. 24일 오후 3시.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에서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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