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국 관광객, 지하철 타고 많이 간 곳…'명동·홍대'



생활경제

    중국 관광객, 지하철 타고 많이 간 곳…'명동·홍대'

    제일기획 자회사 펑타이, 유커 지하철역 검색 데이터 분석

    (사진=윤성호 기자)

     

    국경절 연휴였던 10월 초 유커(중국인 관광객)들이 지하철로 자주 간 곳은 명동과 홍대입구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건대입구, 강남역, 이태원도 최근 유커들의 자주 찾는 ‘핫 스팟’으로 떠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제일기획의 중국 디지털 마케팅 자회사 펑타이가 국경절 연휴가 포함된 지난 열흘 간(9/28~10/7) ‘한국지하철’ 앱에서 검색된 약 14만 건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명동역의 검색 비중이 18%로 가장 많았다고 15일 밝혔다.

    이어 홍대입구역(12%), 동대문역(6%), 서울역(5.7%), 인천국제공항역(5.6%) 등이 뒤를 이었다.

     

    검색 비중 상위 5개 역 가운데 인천국제공항역이 5위에 새롭게 오른 것은 관광버스를 이용해 공항으로 이동하는 단체여행객과 달리 공항철도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공항으로 이동하는 자유 여행객이 늘고 있기 때문이라고 펑타이는 분석했다.

    전년대비 순위가 급상승한 역으로는 건대입구역(14위, 33계단 상승), 강남역(12위, 19계단 상승), 이태원역(18위, 10계단 상승)이 꼽힌다.

    건대입구역은 올해 역 인근에 문을 연 대규모 컨테이너 쇼핑몰이 새로운 쇼핑 코스로 인기를 얻으면서 유커의 유입이 증가한 것으로 보이며 강남역은 쇼핑 장소, 맛집 등과 더불어 성형외과가 밀집된 지역으로 긴 연휴를 이용해 성형을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한 유커들이 많이 찾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태원역은 국내에서 방영되는 요리 프로그램이 중국에서도 인기 콘텐츠로 부상하면서 ‘쿡방’에 출연하는 유명 쉐프들의 식당이 밀집한 이태원역을 방문하는 유커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펑타이는 2014년 한국을 방문한 유커 중 자유여행객 비중이 약 58%를 차지하는 등 최근 중국인들의 개별자유여행이 늘어남에 따라 자유여행 유커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이번 앱 검색 데이터를 분석, 발표했다고 밝혔다.

    한국지하철 앱

     

    현재 펑타이는 ‘한국지하철’을 비롯해 ‘맛있는 한국(맛집)’, ‘K.Style(패션)’등 한국을 방문한 요우커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앱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요우커 밀착형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남용식 펑타이 대표는 “중국인 자유 여행객의 증가, 중국인 스마트기기 보급율 증가 등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국 방문 유커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서 자유 여행객에 초점을 맞춘 모바일 마케팅이 중요해졌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지하철 앱은 유커용 한국 지하철 지도 서비스로 지난해 5월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다운로드 수가 70만 건이 넘었고 2014년 중국 안드로이드 마켓 최우수 앱에 선정되는 등 중국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앱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