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의 사전검열'에 뿔난 예술인들 … 분노 성명 잇따라



문화 일반

    '정부의 사전검열'에 뿔난 예술인들 … 분노 성명 잇따라

     

    정부(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정치적 잣대로 예술작품을 사전 검열하고, 지원 선정작에서 배제한 사실이 계속 드러나면서 예술계의 비판 성명이 이어지고 있다.

    21일 한국희곡작가협회는 '연극계의 정치 검열에 대한 한국희곡작가협회의 입장'을 발표했다.

    협회는 먼저 "검열에 관한 법률마저 사라진 지금, 작품에 대한 사전 검열이 이뤄지고, 문예위가 작품 심사에 개입하고, 현 정부를 비판한 특정 작가(또는 작가가 속한 극단)에 대한 감사가 진행됐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라고 반문하고, "이런 일들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도 아니고 공개적으로 공무의 차원에서 진행되었다면, 그리고 소문대로 그 윗선까지 닿아 있다면, 이건 정말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우려했다.

    특히 "문화예술 지원금이라는 형태를 무기 삼아 작가의 정신을 제어하고 공연 등의 행사를 제재하려는, 정신적이고 경제적인 폭력의 형태"라면서 "극적으로 작가의 신체를 구속하거나 억압하지 않으면서도 작가의 정신을 검열의 주체가 원하는 대로 교묘하게 제재하고 지연시키고 회유하며 길들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소문대로 지원 제외 대상자 명단인 ‘블랙리스트’ 같은 자료가 실제로 존재한다면, 이것은 험난한 시기에 우리 선배들이 싸워서 없앴던 과거의 망령을 불러내는 것이고 문화예술 행정기관의 존립을 근본에서 뒤흔드는 매우 심각한 일일 것이다"며 세 가지 결의사항을 밝혔다.

    협회는 ▲예술 작품에 대한 검열과, 비판예술가들에 대한 블랙리스트 등 문화예술에 대한 모든 탄압을 단호히 거부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예술위원회는 이번 검열 사태에 대해 자성하고 공개적으로 사과 ▲이번 검열과 같은 탄압이 재발생시 우리 협회는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문화예술 탄압을 저지하기 위해 다른 단체들과 연대하여 공동 대응해나갈 것이다 등을 주장했다.

    이러한 비판 성명은 처음이 아니다.

    원로·중견 연극인들이 20일 성명을 발표하고 "우리 예술인들을 위해 존재하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그 신성한 의무를 저버리고 도대체 누구를 위한 지원행정을 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반문했고, 한국작가회의는 14일 "정부의 문화예술정책이 독재정권 시절로 퇴행하고 있다"고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 오는 22일 원로예술인들이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정치 검열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