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새누리당 '포털 보고서'…왜 '왜곡 논란'이 일까?



정치 일반

    새누리당 '포털 보고서'…왜 '왜곡 논란'이 일까?

    [변상욱-김갑수의 스타까토 50회②] KBS와 MBC 먹고 다음은 포털?

    ■ 팟캐스트 방송 : CBS <변상욱-김갑수의 스타까토="">
    ■ 공개 일시 : 2015.09.14 (팟캐스트/팟빵)
    ■ 진행 : 변상욱 대기자, 김갑수 한국사회여론연구소 대표
    ■ 게스트 : 금준경 (미디어오늘 기자)


    지난 14일에 공개된 50회 파트 2는 인터넷 양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의 뉴스 콘텐츠의 공정성에 대해 야당보다 여당에 불리한 기사가 더 많이 나온다고 문제를 제기하고 국정감사에서 두 업체의 대표를 출석시키는 안을 검토하고 있는 새누리당의 포털 때리기 진실에 대해서 까칠하게 짚어봤습니다.

    ◆ 변상욱> 새누리당이 포털이 과연 우리에게 공정하냐는 것에 대해서 연구 용역을 준 보고서가 기반이 되어 자꾸 문제가 나아고 있는 것 같아요?

    ◇ 금준경> 그렇죠. 일단 이 보고서 내용을 핵심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여당이 우리나라 양대 포털 모두 굉장히 친 야권적 성향이 강하다고 주장하는 건데 야당에 대한 비판적인 기사가 여당에 비해 10배나 적다고 하는 것이 핵심이고요. 이 보고서 자체는 새누리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 연구원이 서강대 최형우 교수에게 의뢰해서 만든 겁니다. 그리고 이 보고서를 근거로 계속 미방위 국정감사 등에서 당 차원에서 포털 문제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김갑수> 새누리당에서 만든 문건이 아니에요? 의뢰를 해서 만든 거군요. 그런데 어떻게 이런 보고서가 가능했을까요?

    ◆ 변상욱> 실제로 그렇다는 근거가 있나요?

    ◇ 금준경> 보고서 내용을 보면 보고서가 조사를 한 대상은 네이버, 다음의 모바일 메인 화면이고요.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 동안 30분 간격으로 기사를 추출해서 기사 제목만 가지고 이것을 긍정, 중립, 부정 성향으로 나눈 보고서인데요. 그 결과 정부 여당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가 2천 건 가까이 되는데 야당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는 200백 건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 첫 번째 문제 제기이고 두 번째 문제 제기는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의 기사 노출 빈도가 150건가량이 되는데 김무성 대표의 노출 빈도는 100건 정도 밖에 안 되는 점을 봤을 때 너무 문재인 대표를 띄어주는 거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 김갑수> 여당의 정치를 여당 대표가 하지 않고 대통령이 했으니까 노출 빈도가 적어진 것이라고 보고서를 써야 제대로 된 것 아닌가요?

    ◇ 금준경> 제가 보고서 자체를 조사해서 기사를 썼었는데 6가지 정도의 문제를 잡을 수 있더라고요. 첫 번째는 ‘기사의 제목만 가지고 기사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드는 거죠. 기사 안에는 다양한 내용들이 있는데 순전히 제목만 가지고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지가 의문이고요. 두 번째는 기사를 자위적으로 분류를 했다는 것인데 기사라는 것을 객관적인 틀로 가져오면서 긍정, 부정, 중립으로 나눴는데 과연 이렇게 나누는 것이 합당한지도 문제고 그 기준이 있는지 따져봤는데... 제가 직접 연구를 마쳤던 교수와 통화를 해봤습니다. 6명의 인원이 논의를 해서 같이 기사를 보고 6명이서 투표를 해서 긍정, 부정, 중립의 유무를 판단했다고 합니다.

    ◆ 김갑수> 이렇게 되면 6명의 정치 성향에 따라서 편차나 오류들이 많이 생기는 것 아닙니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