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정, "역사 교과서 국정화 시대착오적이다"



경인

    이재정, "역사 교과서 국정화 시대착오적이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사진=자료사진)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교육부의 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과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 병기 도입 등에 대해 시대착오적이고 반교육적인 정책이라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 교육감은 9일 오전 경기도 교육청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선진국에서는 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지 않고 있다. 역사 교과서를 국정화한 나라는 북한,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 등 아시아권의 상당히 가난하고 어려운 나라들 뿐“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 교육감은 그러면서 "역사는 없어지거나 지울 수도 없으며 폐기할 수도 없다"며 "진실을 왜곡하는 역사는 반교육적이며 그것을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에게 독을 먹이는 것과 같다"고주장했다.

    이 교육감은 또 "역사를 왜곡하는 순간 교육은 비극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며 "역사를 가르치는데 진보와 보수가 있을 수가 없으며 진보와 보수로 나누는 순간 왜곡이 된다"라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이어 "역사 교과서를 가지고 이념논쟁으로 끌고 가거나 정치적으로 해석하려는 것을 단호히 거부한다"며 “역사의 진실을 가르치는 것이 교육자로서의 책임이고 사명"이라고 덧붙였다.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병기 도입에 대해서도 "과중한 학습부담만 주기에 반대한다. 문자메시지 작성 속도 역시 한글이 최고다. IT시대의 최고의 문자"라면서 "1970년 한글 전용정책, 의원 배지의 한글화 등과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2017년 초등학교 1∼2학년부터 적용되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학생과 학교현장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며 "교육자치를 위협하는 졸속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국가 주도 교육과정 지양 ▶시·도교육청의 자율권 확대 ▶자유학기제 취지를 살린 학습량 감축 ▶수업시수 확대 등을 요구했다.

    한편, 서울·인천·경기·강원 등 중부권 시·도 교육감들은 지난 8일 공동성명을 내고 “민의와 역사학계의 의견에 반하고 권위주의 시대의 잔존물로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는 중단돼야 한다"며 반발했다.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이와 관련해 "7가지 검정 교과서 내용이 통일이 안 돼 있어 혼란스럽다는 지적이 있다"며 "이달 중에 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