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중국의 '혈맹 자리' 사실상 대체한 박근혜 (종합)



국방/외교

    중국의 '혈맹 자리' 사실상 대체한 박근혜 (종합)

    61년전 김일성-마오쩌둥-흐루시초프…이번엔 박근혜-푸틴-시진핑

    3일 중국 전승절 열병식에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나란히 서있다. (사진=CCTV 영상 캡처)

     

    박근혜 대통령은 3일 오전 중국 전승절 열병식을 참관하면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오른편 두 번째 자리에 서는 최고 의전을 제공받았다.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 대통령 최초로 톈안먼 성루에 올라 중국군의 행진을 지켜봤다.

    박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시 주석 순으로 정상들이 도열하면서, 중국의 최고수준 의전 대상이 북한에서 대한민국으로 사실상 대체된 현실을 보여줬다.

    6·25 정전협정 다음해인 1954년 중국 인민해방군은 중국 마오쩌둥 주석이 톈안먼 성루에서 내려보는 가운데 건국기념 열병식을 거행했다. 당시 북한과 소련의 국가원수도 초청됐고, 김일성 북한 주석은 마오의 오른 편에 섰다. 소련의 니키타 흐루시초프 공산당 서기장은 이보다 상석인 마오의 왼편에 자리했다.

    이날 참관 위치는 61년전 ‘북한-중국-소련’과 거의 유사하게 ‘한국-러시아-중국’으로 정해졌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박 대통령으로부터 왼편 세 번째 자리를 차지했다. 박 대통령에 대한 의전은 우리나라를 ‘러시아 다음으로 중시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박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이 시 주석을 사이에 두고 좌우에 자리할 것이라던 당초 예상과는 다른 결과지만, 정중앙 가까이 박 대통령이 배치된 점은 중국 내에서 남북한의 위상이 바뀌었다는 점을 확인시킨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는 이번 행사 참석하지 않았다. 북한을 대표해 열병식에 참석한 최룡해 노동당 비서도 톈안먼 성루 앞줄에 서기는 했으나, 시 주석의 오른쪽 끝편에 자리하면서 북중관계의 현주소를 드러냈다.

    중국 전승절 열병식 (사진=CCTV 영상 캡처)

     

    한중 양국 정상이 푸틴 대통령을 사이에 두고 나란히 선 것은 전통적 우방인 러시아와의 관계를 중국이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한중 양국이 ‘지나치게 친하다’는 우려가 일본이나 미국에서 나올 여지를 차단하려는 우리 측 의도도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각국 정상 등 외빈은 모두 시 주석의 오른편에 배치됐고, 시 주석 왼편으로는 장쩌민·후진타오 전 국가주석 등 원로를 비롯한 중국 요인들이 자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