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문가들 "정부, 대북전단살포 적극적인 통제 필요"



통일/북한

    전문가들 "정부, 대북전단살포 적극적인 통제 필요"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광복 70주년을 앞두고 북한군의 목함지뢰도발로 남북관계가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탈북자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문제에 대해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통제할 필요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왔다.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11일 "북한의 목함지뢰도발과 관련해 비열한 살육행위를 보고 가만있을 수가 없다"면서 "빠른 시간 내에, 풍향만 맞으면 대북전단을 보내려 한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일단 현재 보유중인 전단 50만장과 USB, DVD와 함께 '목함지뢰 김정은 만행' 같은 문구를 넣은 현수막 등을 대형 풍선에 실어 보낸 뒤 새로 제작한 전단을 추가 살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세종연구소 정성장 통일전략연구실장은 "일부 민간단체가 대북전단을 북한 지역으로 보낼 경우 북한이 초강경으로 대응해 접경지역에서의 도발 가능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정 실장은 "만약 박근혜 정부가 대북 전단 살포를 앞으로도 계속 방치한다면 북한은 또 다른 형태로 DMZ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킬 가능성이 높다"면서 "정부가 대북전단 살포에 보다 적극적으로 통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 정부 출범 이후 우리 사회에서 '통일'에 대한 논의는 매우 활발해졌지만, 그보다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할 '평화'에 대한 진지한 논의는 찾아보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북한 대학원 대학교 양무진 교수도 "북한은 박근혜 정부가 탈북자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조차 막지 못하면서 대화와 교류 정책을 내세우고 있는 데 대해 진정성을 믿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북한이 계속 반발하고 있는 대북전단을 살포할 경우 대화 보다는 대남압박 등 대결정책을 강화해 남북관계는 더욱 악화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