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권역별 비례대표제, 의원수 안늘려도 가능"



국회/정당

    문재인 "권역별 비례대표제, 의원수 안늘려도 가능"

    '지역 200석, 비례 100석'안 염두에 둔듯…"지역구도 타파가 중요"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27일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에 따른 의원 정수 확대가 필요하다는 혁신위 등의 주장에 대해 "지금은 국회의원 정수를 논의할 때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가 끝나고 나서 기자들과 만나 "당 혁신위가 제안한 건 비례성을 높여 지역구도를 타파하자는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로, 중앙선관위가 제안한 혁신방안과 같은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특히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반드시 의원정수 확대로 연결되는 건 아니"라면서 "현재의 정수를 지키면서도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지난 대선 공약으로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내걸면서 지역구 200석, 비례대표제 100석으로 수정하는 방안을 제시했었다.

    구체적으로는 246석인 지역구는 줄이고 54석인 비례대표 의석수는 늘리는 방법이다. 문 대표가 의원 정수를 유지할수 있다고 한 것은 이런 공약을 염두에 둔 것이다.

    그는 그러면서 "의원정수는 앞으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논의할 때 함께 논의하는 게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제대로 논의하기도 전에 의원정수 문제가 불거져서 이슈화되는 건 전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