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국정원 직원 자료 삭제 "위선과 모의 의심"



국회/정당

    野, 국정원 직원 자료 삭제 "위선과 모의 의심"

     

    야당은 20일 민간사찰 의혹과 관련해 국정원 직원이 자살 직전 일부 자료를 삭제한데 대해 "윗선과의 모의가 의심되는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브리핑에서 "국가기밀을 윗선의 지시 없이 실무자 마음대로 삭제할 수 있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당은 이와 관련해 문서 관리 메뉴얼 등을 국정원에 요청하기로 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또 "유서 내용대로 내국인에 대한 사찰이 없었다면 소명을 하면 될 것인데, 이 직원이 자살을 하면서까지 지키고자 했던 내용은 무엇이고, 왜 삭제를 했느냐"면서 자살 배경에 대해 의구심을 나타냈다.

    국정원이 해당 자료가 100% 복구가 가능하다고 밝힌데 대해선 "만약 이 직원이 복원이 전혀 불가능한 디가우저로 했다면 복원 여부는 불투명해질 수 있다"며 "이렇게 될 경우 국정원이 복원한 자료의 신빙성도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전날 국정원 직원들이 성명서를 발표한 데 대해 "이러한 집단행동은 국정원장의 승인 없이는 결코 이뤄지기가 어렵다"며 "국정원장은 민간인 사찰의혹에 대한 투명한 답변 대신 직원들의 집단행동을 부채질 하고 있는데, 이는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을 향해서도 "한 점의 의혹 없이 진상이 철저히 규명되고 국민이 불안에 떨지 않도록 국회 차원의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는데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정의당의 국정원국민사찰의혹진상조사단장을 맡고 있는 서기호 의원도 이날 논평을 내고 "국정원 직원들의 이번 성명은 국정원법상 정치관여금지에 위배되는 노골적 정치관여"라고 비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