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숨진 국정원 직원 "자료삭제, 제 실수"…국정원, 꼬리 자르나?



사건/사고

    숨진 국정원 직원 "자료삭제, 제 실수"…국정원, 꼬리 자르나?

    국정원, 자료 은폐 완료된 뒤 의원들에게 '들어오라'고 한 셈

     

    이탈리아 해킹 프로그램 운용에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국가정보원 직원 임모(45)씨의 유서가 공개됐지만 국정원의 '꼬리 자르기' 아니냐는 의혹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 용인동부경찰서는 임씨의 시신을 발견한 지 24시간만인 19일 오전 11시 30분 임씨의 유서를 공개했다.

    공개된 유서 내용을 살펴보면 "외부에 대한 파장보다 국정원의 위상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혹시나 대테러, 대북공작활동에 오해를 일으켜 지원했던 자료를 삭제했다"고 폭로했다.

    특히 유서를 살펴보면 위 문장 중 "대북", "오해를 일으킨" 부분은 유서에 적혀있는 문장 위에 V 기호로 추가됐다.

    추가된 부분을 제외하면, 당초 적혀있던 문장은 "대테러, 공작활동에 지원했던 자료를 삭제했다"는 의미심장한 문구로 뒤바뀐다.

    경찰이 이탈리아 해킹 프로그램 운용에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국정원 직원 임모(45)씨의 유서를 공개했다. 경기도 용인 동부경찰서는 19일 오전 숨진 임씨와 함께 발견된 A4용지 크기의 노트 3장 분량 중 국정원에 관한 내용이 담겨진 유서를 일부 공개했다. (CBS스마트뉴스팀 김세준 기자)

     

    앞서 지난 17일 국정원은 "논란 종식을 위한 비상조치로 기밀인 국정원의 프로그램 사용 기록을 국회 정보위원들에게 공개하겠다"고 공언했고, 국회 여야 정보위원들은 이달 중 국정원 현장 방문을 실시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이에 대해 국정원은 "사용 기록을 공개하는 조치는 다른 나라 정보기관에서는 보기 드문 이례적인 조치"라면서 "국회 정보위원들의 국정원 방문 결과를 기다려보는 것이 순리"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